Breaking News
일반기사
불임과 생리불순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자궁근종? 수술 필수는 아니지만 필요한 경우 있어…
등록일 : 2019-08-08 14:26 | 최종 승인 : 2019-08-08 14:26
김수연
▲자궁근종 증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메디컬리포트=김수연 기자] 자궁근종이란 자궁 평활근에서 유래되는 양성종양이다. 이는 여성에게 발생하는 종양 중 가장 흔한 종양이다. 하지만 증상이 심해질 경우 월경이상, 통증, 압박감, 불임 등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아래에서 자궁근종 증상과 자궁근종 치료, 자궁근종에 좋은 음식까지 함께 알아보자.

자궁근종 증상

자궁근종은 대부분의 경우가 특별한 증상이 느껴지지 않는다. 근종의 크기나 개수, 위치 등에 따라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하복부에 덩어리가 만져지거나 복부팽만감을 느낄 수 있다. 자궁근종의 크기가 큰 경우 똥배라고 생각했던 부분에서 통증이 느껴질 수 있다. 만성골반통을 느낄 수 있으며 부정출혈이 나타날 수 있다. 자궁근종의 크기가 커져 방광을 압박할 경우 빈뇨, 잔뇨 등의 배뇨이상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이외에도 하대정맥이나 장골정맥을 압박하면 하지 부종이나 정맥류가 생기고 신경을 압박할 경우 하체의 통증을 느낄 수 있다.

▲자궁근종 수술법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자궁근종 치료

자궁근종의 치료는 무조건적으로 수술을 진행하진 않는다. 자궁근종의 크기가 작고 별다른 증상이 없을 땐 정기검진을 받으며 자궁근종을 관찰할 수 있다. 또한 호르몬요법을 통해 저에스트로겐 현상을 유발해 자궁근종의 크기를 줄이는 방법도 있다. 자궁근종 수술은 증상, 근종의 크기와 위치, 타 질환과의 합병 상태 및 대상자의 연령과 출산력, 임신상태, 임신의 희망여부 등을 고려하여 결정한다. 처음 발견보다 크기가 클 때, 비정상적인 출혈로 인해 빈혈이나 월경통, 하복부 압박감 등의 만성 통증이 있을 떄, 커진 자궁으로 압박증상이나 불편감이 심할 때 수술을 진행하게 된다.

▲자궁근종에 좋은 음식과 안좋은 음식 (사진=ⒸGettyImagesBank)

자궁근종에 좋은 음식

자궁근종에 좋은 음식으로는 쑥이 있다. 쑥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몸 속의 냉기와 습한 기운을 없애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 이는 생리불순, 생리통에 좋은 음식이다. 또한 콩은 이소플라본 성분이 풍부해 여성호르몬의 조절을 돕는다. 이는 자궁 기능을 강화하고 혈액정화를 도와 자궁근종에 좋은 음식이다.

[메디컬리포트=김수연 기자]

가장 많이 본 기사
오늘의 베스트 5
현대인의 병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