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일반기사
불임과 생리불순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자궁근종? 수술 필수는 아니지만 필요한 경우 있어…
2019-08-08 14:26:40
김수연
▲자궁근종 증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메디컬리포트=김수연 기자] 자궁근종이란 자궁 평활근에서 유래되는 양성종양이다. 이는 여성에게 발생하는 종양 중 가장 흔한 종양이다. 하지만 증상이 심해질 경우 월경이상, 통증, 압박감, 불임 등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아래에서 자궁근종 증상과 자궁근종 치료, 자궁근종에 좋은 음식까지 함께 알아보자.

자궁근종 증상

자궁근종은 대부분의 경우가 특별한 증상이 느껴지지 않는다. 근종의 크기나 개수, 위치 등에 따라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하복부에 덩어리가 만져지거나 복부팽만감을 느낄 수 있다. 자궁근종의 크기가 큰 경우 똥배라고 생각했던 부분에서 통증이 느껴질 수 있다. 만성골반통을 느낄 수 있으며 부정출혈이 나타날 수 있다. 자궁근종의 크기가 커져 방광을 압박할 경우 빈뇨, 잔뇨 등의 배뇨이상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이외에도 하대정맥이나 장골정맥을 압박하면 하지 부종이나 정맥류가 생기고 신경을 압박할 경우 하체의 통증을 느낄 수 있다.

▲자궁근종 수술법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자궁근종 치료

자궁근종의 치료는 무조건적으로 수술을 진행하진 않는다. 자궁근종의 크기가 작고 별다른 증상이 없을 땐 정기검진을 받으며 자궁근종을 관찰할 수 있다. 또한 호르몬요법을 통해 저에스트로겐 현상을 유발해 자궁근종의 크기를 줄이는 방법도 있다. 자궁근종 수술은 증상, 근종의 크기와 위치, 타 질환과의 합병 상태 및 대상자의 연령과 출산력, 임신상태, 임신의 희망여부 등을 고려하여 결정한다. 처음 발견보다 크기가 클 때, 비정상적인 출혈로 인해 빈혈이나 월경통, 하복부 압박감 등의 만성 통증이 있을 떄, 커진 자궁으로 압박증상이나 불편감이 심할 때 수술을 진행하게 된다.

▲자궁근종에 좋은 음식과 안좋은 음식 (사진=ⒸGettyImagesBank)

자궁근종에 좋은 음식

자궁근종에 좋은 음식으로는 쑥이 있다. 쑥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몸 속의 냉기와 습한 기운을 없애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 이는 생리불순, 생리통에 좋은 음식이다. 또한 콩은 이소플라본 성분이 풍부해 여성호르몬의 조절을 돕는다. 이는 자궁 기능을 강화하고 혈액정화를 도와 자궁근종에 좋은 음식이다.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