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일반기사
저혈압 증상 “일어날 때 어지러움” 기립성 저혈압 주의 관리 어떻게? ...저혈압 원인과 수치
2019-08-08 10:32:39
양윤정
▲저혈압도 고혈압 만큼 위험하다.(사진=ⒸGettyImagesBank)

[메디컬리포트=양윤정 기자] 우리는 고혈압에 대해 예민하게 반응한다. 고혈압은 생명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을 정도로 무서운 증상이기 때문이다. 그럼 고혈압과 정반대, 저혈압은 어떨까. 저혈압도 고혈압 못지않게 주의해야 한다.

저혈압 증상

고혈압 여부를 정확한 수치를 측정하지 않는 한 잘 알 수 없듯이 저혈압도 혈압 수치를 확인하지 않고 증상만으로 정확하게 판단할 수 없다. 저혈압으로 인해 발생하는 증상들은 다음과 같다. 어지러움, 무기력증, 두통, 식욕 저하 심해지면 실신을 할 수 있다. 문제는 쇼크까지 찾아왔을 때다. 저혈압 쇼크 시 빨리 응급처지를 하지 않으면 생명에 큰 지장이 생긴다.

▲현기증이 난다면 눕자.(사진=ⒸGettyImagesBank)

기립성 저혈압

앞서 설명한 저혈압 증상들이 유독 앉았다 일어설 때 자주 느껴진다면 기립성 저혈압을 의심해보자. 기립성 저혈압 증상은 현기증, 어지러움, 두통, 소변 욕구 등이다. 기립성 저혈압 증상은 다시 누웠을 때 빠르게 회복된다.

저혈압 원인

저혈압은 왜 일어날까. 원인은 다양하다. 심장 혹은 신경계 질환으로 인한 영향일 수 있고 약물 복용, 출혈이 원인이 되기도 한다. 원인이 딱히 없음에도 혈압이 떨어지는 경우도 종종 발생한다. 이외 알코올 중독, 당뇨, 류마티스 질환이 저혈압의 원인으로 언급된다.

저혈압 기준 수치

정상 혈압 수치는 수축기 120mmHg 미만, 이완기 80mmHg 미만이다. 보통 수축기 100mmHg 미만, 이완기 60mmHg 미만일 때 저혈압 이라고 한다.

▲건강을 위해 혈압은 주기적으로 측정한다.(사진=ⒸGettyImagesBank)

저혈압 관리 : 저혈압에 좋은 음식

저혈압인 사람은 생활습관을 건강하게 바꿔야 한다. 저혈압 완화를 위해 혈관에 좋은 음식들을 섭취하면 좋다. 혈관에 좋은 음식에는 레드비트, 토마토 등이 있으며 비타민 함량과 식이섬유 함량이 높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혈관을 튼튼하게 한다.

머리와 상체를 높게 두고 자며 일어날 때는 천천히 일어나도록 한다. 현기증이 일어나면 앉는 것보단 눕는 것을 추천한다.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