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일반기사
위암 초기증상, 일반 소화장애랑 증상 비슷해 구별 어려울 수 있어…위암에 좋은 음식은?
2019-08-07 14:59:08
김수연
▲위암 초기증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메디컬리포트=김수연 기자] 위암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는 암이다. 또한 세계적으로 봤을 때도 우리나라의 위암 발병률은 굉장히 높은 편이다. 위암은 초기와 말기의 생존율이 매우 다르다. 때문에 초기증상 때 발견하는 것이 가장 좋다. 아래에서 위암 초기증상, 위암 원인, 위암에 좋은 음식까지 함께 알아보자.

위암 초기증상

위암의 초기증상은 일반 소화기장애와 증상이 비슷해 구별하기 어려울 수 있다. 먼저, 가장 대표적인 위암 증상 중 하나는 체중감소다. 굳이 다이어트를 하지 않았는데 이유없는 체중감소가 일어났다면 위암 초기증상을 의심할 수 있다. 실제 위암 환자의 약 60%가 체중감소를 경험했다고 한다. 위암 증상이 악화되면 위와 십이지장의 경계가 막힐 수 있다. 이는 구토 증상을 유발하게 된다. 또한 위 출혈 증상으로 인해 피를 토하거나 검은색 변을 볼 수 있다. 이로 인해 식욕감퇴를 동반하거나 복부 쪽에 덩어리가 느껴질 수 있다.

▲위암의 원인 및 치료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위암 원인

위암의 원인 중 하나는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의 감염이다. 이는 발암물질로 위에 염증을 일으켜 위축성 위염, 장상피화생 등의 원인이 된다. 헬리코박터균 전염을 피하기 위해 개인식기를 사용하는 등 청결에 신경써야 한다. 또한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 위주의 식단은 위암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이외에도 유전적 요인이 있다면 정기적인 위 내시경 검사를 통해 위암을 예방하는 것이 좋다.

위암 치료


위암의 치료방법은 대표적으로 내시경을 이용한 내시경 점막하절제술과 외과적 위 절제술이 있다. 림프절 전이 가능성이 낮은 조기 위암은 내시경 점막하절제술로 치료가 이뤄질 수 있다. 이외에도 항암화학요법 등을 진행할 수 있다. 이는 암세포 전이의 상태, 환자의 상태 등을 고려해 다르게 진행될 수 있다.

▲위암에 좋은 음식 양배추의 효능 (사진=ⓒ픽사베이)

위암에 좋은 음식


위에 좋은 음식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은 양배추다. 양배추는 비타민U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다. 비타민U는 위 점막을 보호해 위염, 위궤양에 좋은 음식이다.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양배추즙을 암세포에 투여하니 암세포의 성장이 42% 억제됐다고 한다. 또한 브로콜리 역시 비타민U가 풍부한 음식이다. 이외에도 베타카로틴, 셀레늄 등의 항산화 물질이 있어 항암에 좋은 음식이다.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