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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월 제철 여름과일] 자두 효능 칼로리 낮아 다이어트 음식으로 사랑받아...자두 보관법과 자두청·자두잼 만들기
2019-08-07 10:46:41
양윤정
▲자두는 새콤 달콤한 맛이 난다.(사진=ⒸGettyImagesBank)

[메디컬리포트=양윤정 기자] 7~8월 여름 제철 과일들이 불티나게 판매되고 있다. 제철이라고 말할 수 있는 날이 이제 얼마 남지 않았기 때문이다. 블루베리, 포도, 수박, 복숭아, 참외, 복분자 등 수많은 여름 제철과일 중에서 이름만 들어도 새콤달콤함이 느껴지는 자두를 주목해보자.

다이어트에 으뜸? 자두 효능

자두는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으로 정평이 나있다. 자두 칼로리는 100g에 34kcal정도다. 옥수수 중에도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 음식으로 많이 찾는 초당옥수수의 칼로리가 100g에 96kcal인 것을 고려했을 때, 자두의 칼로리는 매우 낮은 편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자두에는 식이섬유가 많아 포만감이 빨리 차오른다. 이외 식욕억제 효과와 지방 분해를 돕는다는 것으로 알려져 여름 다이어트 과일로 자두를 찾는 사람들이 많다.

자두의 비타민C와 A는 피부 미용과 탄력에 뛰어난 효능을 보이며 안토시아닌, 마그네슘이 풍부한 과일로 임산부들에게도 좋다.

▲자두를 구매할 때는 당도가 높은 것으로 고르자.(사진=ⒸGettyImagesBank)

자두 부작용

자두는 과도하게 섭취 시 설사나 복통 같은 부자용을 일으킬 수 있다. 찬 성질을 가지고 있기에 몸에 찬 사람은 특히 더 주의해야 한다. 자두 알레르기를 가진 사람들도 더러 있기에 만약, 자두를 섭취하고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난다면 바로 섭취를 멈추고 병원의 진료를 받아보도록 하자.

자두 고르는 법과 보관법

자두는 껍질에 윤기가 나고 단단한 것이 좋다. 자두를 보관할 때는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고 냉장고에 넣는다. 보관기간은 7일 정도다.

자두청 만들기

재료 : 자두, 설탕

1. 자두의 씨를 빼고 먹기 좋게 잘라준다.
2. 자두 설탕 비율을 10:7로 맞추고 실온에 하루 보관 후 냉장고에 넣는다.

▲자두는 잼으로도 인기가 높다.(사진=ⒸGettyImagesBank)

자두잼 만들기

재료 : 자두, 설탕

1. 자두를 먹기 좋게 썰은 후 설탕과 1:1비율로 버무려 끓인다.
2. 거품을 제거하며 저어준다.
3. 끈적해지면 끓이는 것을 그만두고 식혀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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