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칼럼] 여름방학 시즌 치아교정 시 고려해야 할 사항
등록일 : 2019-08-06 17:47 | 최종 승인 : 2019-08-06 17:47
임종현
[사진 : 대학로 혜화역 서울제이치과 허경회 대표원장•교정과 안수진 원장] 

[메디컬리포트=임종현 기자] 웃을 때 보이는 가지런한 치아는 타인으로 하여금 단정히 보이게 하거나 세련된 이미지를 심어줄 수 있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이로 인해 취업을 앞둔 취업 준비생이나 대인관계가 잦아 용모가 중요한 서비스직에 종사하는 직장인 등 20~30대 젊은 연령층 사이에서 '치아교정'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다. 

치아교정이란 비뚤어진 치아를 가지런히 교정하는 치과 치료의 하나다. 미용적인 목적은 물론, 여러 골격의 부조화로 인해 나타나는 저작기능 문제를 비롯한 다양한 기능적 문제를 보완하는데도 기여한다. 

치아교정은 초기에는 장치에 적응하는 시기가 필요하여 요즘 같이 시간적 여유가 생기는 '여름방학' 시즌에 치료받는 이들이 더욱 늘어난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이 시기에 집중적으로 치아교정 치료를 받는 것을 노려 저렴한 가격만을 강조하여 획일화된 치아교정을 적용하는 치과가 종종 있다.  

사람의 전체적인 인상은 물론, 평생의 구강 건강을 좌우할 수 있는 치아교정은 섣부른 판단으로 되돌릴 수 없는 결과를 만들 수 있기에 교정치료 시 반드시 다양한 요소들을 고려하여 신중하게 치과를 선택하는 것이 우선시돼야 한다. 

치아교정 시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는 먼저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치아교정 장치를 고르는 것이다. 치아교정 장치는 치아에 금속장치를 붙여 철사로 묶는 메탈교정장치부터 자가결찰방식, 부분교정장치, 투명교정장치 등 그 종류가 매우 다양하다. 각 장치별로 장단점 및 특징도 상이하기 때문에 자신의 치아상태 및 생활패턴에 적절한 장치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선 치아교정을 진행하는 의료진을 꼼꼼히 살펴봐야 한다. 적합한 교정장치를 적용할 수 있는 교정에 대한 임상경험 및 노하우를 겸비한 교정과 전문의가 상주하는 곳인지 교정상담부터 치료, 사후관리까지 자신을 담당하는 의료진이 바뀌지 않고 끝까지 치료가 진행되는지 등을 제대로 파악해야 한다. 

교정과 전문의는 치과대학을 졸업한 후 공인된 기관에서 치과교정과에 대한 인턴과 레지던트를 수련하고, 전문의 시험까지 합격해야 얻을 수 있는 자격이다. 오랜 과정을 거쳐 전문의 자격을 획득한 만큼 교정에 대한 고도의 지식을 갖추고 있으며, 정밀한 치아분석을 통한 상담 및 검진을 진행할 수 있다. 

사람마다 외모가 다르듯 치아와 구강구조도 모두 다르다. 때문에 교정 전 상세한 진단과 상담과정은 필수이며, 교정 치료가 끝난 후에도 꾸준히 유지장치를 착용하며 관리해야 오랫동안 가지런한 치아를 보존할 수 있다. 

도움말 : 대학로 혜화역 서울제이치과 허경회 대표원장•교정과 안수진 원장(사진) 

[메디컬리포트=임종현 기자]
오늘의 베스트 5
최신 기사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