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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밑떨림·만성피로 등의 신체이상을 유발하는 마그네슘 부족증상…마그네슘 하루 권장량과 부작용은?
2019-08-06 16:04:41
김수연
▲마그네슘 부족증상으론 만성피로, 눈밑떨림이 있다 (사진=ⒸGettyImagesBank)

[메디컬리포트=김수연 기자] 눈밑떨림증상이 나타나면 우리는 마그네슘 부족증상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마그네슘은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영양성분 중 하나다. 우리 몸의 신체대사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신체이상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다. 아래에서 마그네슘의 부족 증상과 마그네슘이 많은 음식, 마그네슘의 부작용까지 함께 알아보자.

마그네슘 부족 증상

마그네슘은 우리 신체를 구성하는 성분인 무기질 중 네 번째로 많은 다량 무기질이다. 마그네슘이 우리 몸에서 생화학적, 생리적 과정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대표적인 마그네슘 부족 증상으로는 과잉행동 및 신경과민 증상이 있다. 마그네슘은 중추신경계의 진정효과를 가지고 있는데 마그네슘 부족으로 인해 진정효과를 불러오지 못해 과잉행동 및 신경과민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또한 마그네슘은 인슐린이 혈중의 포도당을 세포 내로 이동시키는 역할을 한다.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인슐린 저항성이 나타날 수 있다. 이외에도 발작, 간질, 빠른 심장박동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또한 무기력, 무감각, 우울, 피로, 졸음, 현기증, 집중력저하, 저혈압 등을 초래할 수 있다.

▲마그네슘이 많은 음식으로는 우유가 있다 (사진=ⒸGettyImagesBank)

마그네슘 많은 음식

마그네슘이 많은 음식은 중 대표적인 것은 견과류가 있다. 또한 바나나, 우유, 견과류, 해조류, 녹색채소 등도 마그네슘이 많은 음식이다. 마그네슘은 영양제보다 음식으로 섭취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마그네슘은 하루 섭취량을 지켜 섭취하는 것이 좋다. 성인남성의 경우 420mg, 여성의 경우 320mg 미만이다.

▲마그네슘의 부작용 (사진=ⒸGettyImagesBank)

마그네슘 부작용

마그네슘을 과다 섭취하는 경우 부작용을 발생할 수 있다. 마그네슘을 과다 복용할 경우 신장장애를 유발할 수 있다. 가벼운 부작용으로는 설사, 복통 등의 위장질환을 유발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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