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일반기사
미주신경성 실신 왜 일어날까? 아이돌들이 쓰러지는 이유...미주신경성 실신 증상과 치료·예방법
등록일 : 2019-08-06 11:46 | 최종 승인 : 2019-08-06 11:46
양윤정

[메디컬리포트=양윤정 기자]

▲실신을 하면 다른 이상은 없는지 병원에서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자.(사진=ⒸGettyImagesBank)

갑작스럽게 머리가 핑 돌면서 쓰러진다. 실신을 한 것이다. 보통 다른 질병이 있을 경우에만 의식을 잃는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누구나 실신을 할 수 있다. 특히, 스트레스를 받으면서 몸을 혹사시키는 경우에 말이다.

미주신경성 실신 원인

미주신경성 실신은 맥박과 혈압이 급격하게 떨어져 뇌로 가야하는 혈류량이 감소되면서 일어난다. 일시적으로 의식을 잃게 되는 것. 이러한 상황이 벌어지는 원인은 여러 가지 요인이 복합적으로 연관돼 있는데, 신경계의 비정상적인 반응에 의해 일어난다. 주로 극심한 신체적 스트레스와 감정적 긴장이 있는 상황에서 미주신경성 실신이 발생한다. 미주신경성 실신은 누구나 찾아올 수 있다. 가장 대표적인 예는 아이돌들의 실신이다. 무리한 스케줄과 부담감 등으로 미주신경성 실신을 일으키는 연예인들이 많다.

▲극심한 스트레스는 실신을 부른다.(사진=ⒸGettyImagesBank)

미주신경성 실신 증상

실신은 갑작스럽게 찾아온다. 실신 전 어지러움, 메스꺼움 등의 증상이 느껴지기도 하며 피부가 창백하고 축축해지기도 한다.

미주신경성 실신 치료

미주신경성 실신은 질병이 아닌 증상이다. 저절로 회복돼 별다른 치료를 하지 않으나, 심장질환, 뇌질환 등의 이유로 실신이 발생하기도 해 일단 실신을 하면 정확한 진료가 필요하다. 만약, 미주신경성 실신에 치료가 필요할 경우 약물 치료나 수술 치료를 진행할 수 있다. 실신 빈도가 잦고 이로 인해 생명을 위협을 느낄 수 있는 사고를 당했을 경우에만 수술이 고려된다.

▲실신 전 아찔한 느낌을 받을 수 있다.(사진=ⒸGettyImagesBank)

미주신경성 실신 예방

우선,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스트레스를 바로바로 해소해주며 신체적으로 무리가 오는 스케줄을 피한다. 방관근육이 흥분하면 부교감 신경도 함께 흥분해 혈압이 떨어질 위험이 있다. 소변이 마려우면 바로 소변을 보러 가고 급격한 온도 변화도 기피한다. 물을 자주 마셔주는 것도 좋다. 특히, 아침은 몸에 수분이 가장 낮을 때로, 아침 식사를 하며 물을 충분히 섭취해야 한다.

[메디컬리포트=양윤정 기자]

가장 많이 본 기사
오늘의 베스트 5
현대인의 병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