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일반기사
엽산 효능 임산부에게만 좋다? "치매 예방에도 효과적" 임신 엽산 복용시기·복용법·부작용 알아보기
등록일 : 2019-08-06 10:05 | 최종 승인 : 2019-08-06 10:05
양윤정

[메디컬리포트=양윤정 기자]

▲엽산은 기형아 발생율을 낮춰준다.(사진=ⒸGettyImagesBank)

아이를 품게 되면 필요한 별도 섭취가 필요한 영양소가 생긴다. 임신 초기, 임산부가 섭취해야 할 가장 대표적인 영양소는 엽산이다. 이는 국내에 국한된 것이 아닌, 전 세계 산모들 모두에게 해당되는 이야기다. 엽산이 뭐길래 이렇게 챙겨먹어야 하는 것일까. 엽산에 대해 알아보자.

엽산 효능

서두에 임산부에 초점을 맞췄지만 엽산은 일반 사람들에게도 엽산은 이로운 영향을 주는 영양소다. 현재 연구를 통해 밝혀진 엽산의 효능은 심혈관질환 예방, 암 예방이다. 하루 권장량의 엽상을 섭취했을 때 직장암, 대장암 발병률을 낮출 수 있다고 한다. 엽산은 뇌에도 좋은데, 기억력 감퇴를 비롯한 치매 예방, 뇌졸중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여러 좋은 효능에도 우리가 주목해야 할 효능은 DNA합성이다. 엽산은 새로운 세포를 생성할 때 필요한 영양소다. 엽산이 부족해지면 세포에도 영향을 미쳐 면역력이 떨어지거나 빈혈이 일어나기 쉬워진다. 이러한 이유로 임산부에게 엽산이 부족하면 기형아가 될 확률이 높아진다.

▲임신 전부터 복용하는 것이 좋다.(사진=ⒸGettyImagesBank)

임신 엽산 복용시기

태아의 신경관이 형성되는 시기는 임신 4주차에서 5주차라고 한다. 따라서 엽산 복용 시기는 임신 전 3개월부터 14주까지를 권장한다. 임신을 계획 중인 부부라면 임신 예상일 3개월 전부터 엽산을 꾸준히 복용하도록 하자. 엽산제는 보건소에서 무료로 받을 수 있다. 임신 사실 확인 후 임신등록일 기준 12주까지 엽산제를 지원받는 것이 가능하다.

▲엽산이 많은 음식은 다양하다.(사진=ⒸGettyImagesBank)

엽산 복용법과 부작용 엽산이 많은 음식

엽산 권장 섭취량은 일반 성인 400㎍, 임산부 600㎍이다. 엽산은 배추나 양배추, 시금치, 브로콜리 등 녹황색 채소와 바나나, 딸기 등의 과일에서 풍부하게 들어있다. 하지만 이런 음식 속에 들어간 엽산은 일정량 이상 흡수가 되지 않기 때문에 부작용을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아도 된다. 하지만 합성 엽산 등을 엽산제로 섭취할 경우 1000㎍ 이상은 섭취하지 않도록 한다. 임산부가 겪을 수 있는 엽산 부작용은 소화 불량, 구토, 구역질, 입덧 심해짐 등이 있다. 부작용 예방을 위해서는 용량을 잘 확인해 과다복용을 피하고 자신에게 적합한 엽산제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

[메디컬리포트=양윤정 기자]

가장 많이 본 기사
오늘의 베스트 5
현대인의 병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