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 증여세·상속세 면제 한도와 계산법은? 증여세·상속세 신고방법과 신고기한까지 총정리!(사진=ⓒ픽사베이)

자녀 결혼식 축의금이나 선물로 사준 자동차도 증여세 대상이 될 수 있다. 증여세란 재산을 증여받은 경우, 그 재산을 증여받은 수증자가 부담하는 세금을 말한다. 또 상속세가 부과될 수도 있는데, 증여와 상속은 재산을 물려받는다는 공통점이 있지만, 재산을 받는 사람 의사 유무에 대한 차이가 있다. 이에 자녀 증여세·상속세 면제 한도와 증여세·상속세 계산법을 알아봤다. 또 자녀 증여세·상속세 신고방법과 증여세·상속세 신고기한까지 함께 소개한다.

▲자녀 증여세 면제 한도, 증여세 계산법, 증여세 신고기한, 증여세 신고방법(사진=ⒸGettyImagesBank)

증여세 면제 한도·계산법·신고기한·신고방법

부동산 증여세 면제 한도는 ▲배우자 증여세, 6억 원 이하 ▲성인 자녀 증여세, 5천만 원 이하 ▲미성년자 자녀 증여세, 2천만 원 이하 ▲그 외 형제자매·친족 증여세, 1천만 원 이하다. 또 ▲축하금·부의금·기념품 등 통상적으로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금품 ▲혼수(가사용품 등에 한하고, 호화·사치품이나 주택·차량 등은 제외) ▲피부양자의 생활비·교육비로서 사회 통념상 인정되는 금품 ▲학자금·장학금 기타 이와 유사한 금품 ▲사회 통념상 인정되는 치료비 등은 증여세 과세 대상에서 제외된다.

증여세 계산법은 '증여재산가 액+증여재산가산액-비과세재산가 액-과세 가액 불산입-채무 인수액'으로 계산한다. 증여세 신고기한은 증여일이 속한 달 말부터 3개월 이내다. 자녀 증여세 신고방법은 각 주소지 관할 세무서 또는 국세청 홈텍스에서 신고한다. 자세한 사항은 국세청 홈페이지 증여서 납부 항목을 참고하면 된다. 만약 증여세를 신고하지 않았거나 신고금액을 거짓으로 한 경우, 내야 할 세금의 20%에 상당하는 가산세가 부과된다.

▲자녀 상속세 면제 한도, 상속세 계산법, 상속세 신고기한, 상속세 신고방법(사진=ⓒ픽사베이)

상속세 면제 한도·계산법·신고기한·신고방법

상속세란, 재산 소유자가 사망해 친족이 그 재산을 법적으로 승계받을 때 내는 세금이다. 상속세 면제 한도는 ▲전체 재산의 상속세 공제 10억 원 ▲배우자에게 상속을 많이 하는 경우, 최대 30억 원까지 상속세 배우자 공제 등이다.

상속세 계산법은 '총 상속재산-상속세 불산입재산-비과세재산-공과금 및 장례 비용-채무+상속개시일 이전 상속인에게 10년 이내 증여가액 혹은 5년 이내 증여한 사전 증여가액'으로 계산한다. 상속세 신고기한은 상속일이 속한 달 말부터 6개월 이내다. 자녀 상속세 신고방법은 증여세 신고방법과 같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