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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자육 효능은? 다이어트 하는 사람들이 연자육을 찾은 이유...연자육 먹는법과 부작용 “연심도 주목”
2019-08-05 10:02:09
양윤정
▲연자육은 연꽃의 씨앗이다.(사진=ⒸGettyImagesBank)

[메디컬리포트=양윤정 기자] 연자육이란 연꽃의 씨앗 부분을 말한다. 연꽃이 지면 그 자리에 검은색 씨앗이 있는 부위가 드러나는데, 그 씨앗을 연자, 씨앗 껍질을 벗인 속살을 연자육이라고 부른다. 연자육은 과거 왕에게 납품했을 정도로 효능의 뛰어나다. 왕이 먹었다는 연자육, 우리도 한 번 먹어봐야 하지 않겠는가.

연자육 효능

연자육에는 필수 아미노산, 메티오닌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메티오닌은 혈관 노폐물 제거에 탁월한 효능을 가져, 연자육은 혈관에 좋은 음식으로 유명하다. 더욱이 연자육에는 엽산도 다량 함유돼 있는데, 이 엽산과 메티오닌이 만나면서 시너지를 발휘해 흡수율이 더욱 올라가는 장점이 있다. 엽산은 혈관 내 독소 배출에도 도움을 준다.

연자육은 다이어트 효과도 불러온다. 연자육은 대부분 탄수화물로 구성돼 있다. 탄수화물은 지방과 함께 다이어트의 적이라고 불리지만 연자육을 이루는 탄수화물은 조금 다르다. 연자육 탄수화물은 저항성 전분으로 위, 소장에서 흡수되지 않고 장으로 간다. 장으로 간 저항성 전분은 장에 살고 있는 유익균의 먹이가 된다.

장에는 여러 균들이 살고 있다. 균에는 우리 몸에 좋은 유익균과 우리 몸에 안 좋을 영향을 미치는 유해균으로 나눠진다. 유해균 중에는 영양분을 과도하게 흡수해 우리 몸에 쌓아두는 ‘뚱보균’이 존재한다. 소위 살찌는 체질로 만드는 균이다. 이 균을 억제하기 위해서는 장내 유익균을 비율을 늘려야 한다. 연자육의 저항성 전분은 이런 유익균의 먹이가 돼 다이어트 효과를 부르는 것. 유산균 다이어트라고 해서 사람들이 프리바이오틱스, 프로바이오틱스, 프롤린 유산균 등을 섭취하는 것도 같은 원리다. 또한, 연자육의 네페린 성분은 중성지방을 낮춰주기도 한다.

▲연자육차로 마시는 경우가 많다.(사진=ⒸGettyImagesBank)

연자육 먹는 법

연자육은 다양한 방법으로 섭취할 수 있다. 시중에서는 볶은 연자육이나, 깐 연자육, 연자육 분말, 연자육 가루, 연자육 티백, 연자육 미숫가루 등 다양한 연자육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일반 연자육을 구매했으면 연자육 밥이나 연자육 차를 끓여 먹으면 좋다.

연자육 밥 레시피는 다음과 같다. 연자육을 12시간 건조시킨 뒤, 불린 쌀에 올린다. 여기에 소금 소량을 넣고 밥을 지으면 연자육밥이 완성된다. 연자육 차는 연자육 티백을 사용하면 간편하게 우릴 수 있다. 티백 제품이 아닌, 연자육만 있다면 우선 연자육을 볶자. 볶은 연자육을 구매한 사람은 추가로 볶을 필요는 없다. 볶은 연자육 5~10알을 2~3L물에 넣고 끓이면 연자육차가 된다. 삶은 연자육을 우유와 함께 갈아 마시는 것도 좋으며 콩나물과 새우, 마늘 등의 재료를 섞어 탕을 끓어먹는 것도 추천한다.

연심 효능과 먹는 법

연자육 중심에는 염심이란 부위가 있다. 연심은 병원균 성장을 억제하는 생리활성 성분, 알칼로이드가 풍부하다. 또한, 프로안토시아니딘 성분은 기억력에 도움을 주기도 한다. 연심은 생으로 섭취하면 심장에 무리를 줄 위험이 있어 익혀 먹어야 한다. 연심 10g을 마른 팬으로 덖고 티백에 넣어 20분간 우리면 연심차가 완성된다.

▲과도하게 먹으면 부작용이 유발된다.(사진=ⒸGettyImagesBank)

연자육 부작용

연자육도 여러 부작용이 일어날 위험이 있다. 우선 다양 섭취 시 복통과 같은 소화기관 장애가 일어난다. 연자육에는 아미노산과 단백질이 많기 때문이다. 이외 변뇨 장애가 있는 환자는 되도록 연자육을 먹지 않는 것이 좋다. 건장한 성인의 연자육 1일 권장 섭취량은 30알이며 한 번 섭취할 때 15알을 넘지 않도록 한다. 차로 마실 때는 하루 2~3잔이 적당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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