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일반기사
프리바이오틱스는 프로바이오틱스 먹이의 효능? 프롤린 유산균과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
2019-08-02 14:29:42
김수연
▲프로바이오틱스의 효능 및 유산균 다이어트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메디컬리포트=김수연 기자] 최근 유산균 다이어트가 유행하면서 프리바이오틱스, 프로바이오틱스, 프롤린 유산균, 모유유산균 등 다양한 유산균 종류가 주목받고 있다. 또한 장은 몸의 면역기능 중 대부분을 담당하기 때문에 장의 건강 및 장 환경 조정은 굉장히 중요하다 할 수 있다. 하지만 이 모든 균들을 유산균으로 묶을 순 없다. 조금씩 차이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프리바이오틱스와 프로바이오틱스, 프롤린 유산균 등의 효능에 대한 차이점을 함께 알아보자.

프로바이오틱스의 효능

프로바이오틱스와 유산균을 동일시 하는 사람이 많은데, 엄연히 마르면 조금 다르다. 유산균은 장 속에 영향을 미치는 유익균과 유해균을 모두 칭하는 말이다. 하지만 프로바이오틱스는 건강에 도움을 주는 살아있는 균만을 뜻한다. 때문에 프로바이오틱스의 효능은 유해균의 수를 줄이는 역할을 하고 장 속의 유익균을 늘린다. 장 건강 뿐만 아니라 면역력 증진, 피부 건강 등의 효능을 기대할 수 있다.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하고 식약처에서도 그 기능을 인정받았다.

하지만 프로바이오틱스가 모든 사람에게 유익하진 않을 수 있다. 무턱대고 섭취했다간 프로바이오틱스의 부작용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프로바이오틱스의 부작용 증상을 불러올 수 있는 사람은 대략 다음과 같다. 항암치료를 받고 있거나 면역력이 너무 낮은 경우 프로바이오틱스 섭취 전 전문의와 상담을 해야 한다. 프로바이오틱스가 유익균이긴 하지만 균 종류의 하나기 때문에 면역력과 충돌되는 반응을 보일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크론병 등을 앓고 있다면 프로바이오틱스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다. 크론병은 장막이 느슥하기 때문에 그 사이로 균이 침투하기 쉽다. 이는 패혈증 감염 등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이외에도 프로바이오틱스를 섭취할 땐 식약처 인증을 받은 제품인지 확인하는 것이 좋고 ▲가스 ▲복부팽만 ▲설사 ▲변비 증상이 나타난다면 섭취를 중단하는 것이 좋다.

▲프리바이오틱스의 효능 및 프리바이오틱스와 프로바이오틱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프리바이오틱스의 효능

프리바이오틱스는 프로바이오틱스의 먹이가 되는 역할을 한다. 프로바이오틱스는 위산 등으로 인해 장까지 도달하지 못할 수 있다. 이 과정에서 프리바이오틱스는 프로바이오틱스의 사멸을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 프리바이오틱스가 많은 음식으론 양배추, 고구마, 미역 등의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이다.

▲프롤린 유산균 및 유산균 먹는 방법 (사진출처=ⓒGettyImagesBank)

프롤린유산균 효능


프롤린유산균은 단백질을 구성하는 아미노산 중 하나다. 프롤린 유산균 역시 프로바이오틱스가 장까지 잘 도달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프롤린은 주변 환경에서 미생물이 본인을 지키기 위해 배출하는 물질이다. 때문에 유산균의 생존율을 더 높일 수 있다.

유산균을 섭취 방법은 아침 공복에 섭취하는 것이 좋다. 소화를 위해 위산을 분비하면 유산균이 사멸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항생제를 섭취한다면 항생제와 유산균을 함께 섭취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다.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