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일반기사
치아 신경치료, 통증이 어느 정도길래?…치아 신경치료 비용과 신경치료 후 음주 가능 기간을 알아보자
등록일 : 2019-08-02 10:39 | 최종 승인 : 2019-08-02 10:39
장희주
▲ 치아 신경치료(사진=ⒸGettyImagesBank)

[메디컬리포트=장희주 기자] 손상 치아는 자연적으로 회복되지 않는다. 따라서 자연치아 유지에는 치료 시기가 중요하다. 치료 시기가 늦을수록 치료 비용과 기간이 길어진다. 치아에 이상을 느끼지 않아도 정기검진이 필요하다. 충치가 진행되면 치아 신경치료가 불가피하다. 이에 치아 신경치료에 대해 자세히 소개한다.

치아 신경치료

충치는 치아의 겉 표면인 법랑질 손상, 좀 더 안에 있는 상아질 손상, 치수염 단계로 악화된다. 법랑질에는 자각 신경이 없어 아프지 않다. 상아질이 손상되면 통증을 느끼게 된다. 뜨거운 물이나 차가운 물에 신경이 쓰이는 단계다. 치수염은 신경과 혈관이 위치한 곳까지 충치가 진행된 것이다. 극심한 통증 시기로 이빨 신경치료가 불가피한 상황이다.

치아 신경치료 비용

치과 신경치료는 심한 충치로 인한 통증, 치아 파절로 인한 신경 노출, 치주 질환 악화로 인한 신경 손상, 치아 손상으로 인한 통증, 외상에 의한 치아 변색, 보철을 위한 치아 삭제 등 많은 이유를 통해 이뤄진다. 치아 신경치료 과정은 재감염 원인이 될 수 있는 충치 병소나 치아 파절편 등의 제거를 확실히 해야 한다. 이를 위해 치아 안의 신경까지 도달하는 구멍을 뚫어 확보된 공간에 기구를 투입한 후 신경 조직을 제거하고 소독한 뒤 신체에 무해한 인공물질을 채워 넣는 방식으로 치료한다.

신경치료는 보통 한번에 마무리 되는 치료가 아니다. 대략 2~5회가량 받게 되지만 상태에따라 그 이상 치료가 필요하기도 하다. 신경치료를 몇 회 받게 되는가에 따라서 총 신경치료 비용은 달라질 수 있다. 신경치료는 기본적으로 '의료보험'이 적용되는 진료이기 때문에 다른 비보험 충치치료에 비해서 훨씬 적은 비용에 치료를 받을 수 있다 . 보통 신경치료 1회당 1~2만원 내외며, 일반적으로 치아 1개의 총 신경치료 비용은 5만원 가량이다.

▲ 치아 신경치료(사진=ⒸGettyImagesBank)

치아 신경치료 후 통증

신경치료 후 크라운을 할 때까지는 치아를 이용하여 단단한 음식을 씹게 될 경우 충전물이 빠질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또한 치실이나 치간칫솔을 이용하여 치아의 청결을 유지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또한 치아 신경치료를 하고 레진이나 아말감으로 충전을 한 후에도 어느정도의 시간이 지나면 치아가 다시 썩을 수 있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치과치료 및 거진을 받아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치아 신경치료 후 통증을 느끼는 경우에는 진통제를 복용하여 통증의 정도를 낮출 수 있다. 하지만 통증이 잘 사라지지 않거나, 이 신경치료를 한 다음에도 병변이 계속된다면 다시 치과치료를 받아야 할 필요가 있다. 이럴 경우 임플란트를 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신경치료 후 음주

알코올은 혈관을 확장한다. 따라서 신경치료 후 음주를 하면 혈관이 확장돼 지혈에 문제가 생길 수 있고, 이로인해 염증이 유발될 수 있다. 또한, 항생제나 기타 약을 복용중이었다면 술을 마시면 간이나 신장에 이상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신경치료를 다 마치고 약 1주일간의 휴식기를 주는 것이 좋다.

[메디컬리포트=장희주 기자]

가장 많이 본 기사
오늘의 베스트 5
현대인의 병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