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창원 여드름치료 퍼스트피부과의원 홍진우 원장

여드름이 발생하는 시기는 언제일까? 흔히 사춘기 시절, 즉 청소년기에 여드름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 경우가 많은 편이지만 반드시 그렇진 않다. 피부과를 내원하는 환자를 보았을 때 성인여드름으로 인하여 내원하는 환자도 있기 때문이다. 청소년기의 여드름과 성인여드름은 같은 형태로 보일 수 있지만 차이가 있다.  

호르몬의 영향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청소년기의 여드름과 달리 성인 여드름의 경우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나타나게 되고 주로 스트레스나 생활습관 등의 문제가 주요 원인으로 손꼽힌다. 성인여드름은 염증과 통증을 불러오는 경우가 많은 편인데, 이러한 경우 피부질환 문제로 국한되지 않고 외모적인 자신감이 떨어져 대인관계 기피나 인간관계 형성 등의 큰 문제로 이어질 수 있어 지속적인 관리와 치료가 필요하다. 

앞서 말한 것과 같이 성인여드름이 발생하였을 경우 생활습관 자체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유분이 많이 함유된 화장품인 비비크림, 쿠션파운데이션, 클렌징 오일, 헤어제품 등의 성분이 피지가 배출되는 것을 저하시켜 여드름을 발생시키기도 한다.  

또한 인터넷 등에 나와 있는 내용을 보고서 막연하게 본인이 여드름성 피부라 인식하고 피지조절에만 집중하여 필링성분이 함유된 여드름용 화장품을 과하게 사용하거나 강한 계면활성제가 포함된 세안제로 너무 잦은 세안을 할 때 민감성피부로 진행하기도 한다. 또한 얼굴을 자주 만지는 습관, 수면시간의 부족과 야근 및 음주로 인한 신체 스트레스 등에 의해서도 여드름이 발생할 수 있다. 

여드름의 발생 원인은 아주 다양하고 한 가지 특정 원인으로 단정 지어 말할 수 없는데, 일반적으로 공통적인 원인은 피부의 피지가 올바르게 배출되지 못하고 모공을 막고 있다는 것이다. 또한 피부의 각질층이 점점 더 두꺼워짐에 따라 모공이 막히게 되면 피부에 산소공급이 원활치 못하고 노폐물의 배출이 원활하지 못할 경우 발생한다. 

이토록 다양한 원인과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게 되는 여드름은 한 가지 치료법으로 적용될 수 없다. 증상에 따른 복합치료와 개인에게 맞춤치료가 필요하고, 여드름을 발견했음에도 불구하고 방치하게 될 경우 여드름 흉터나 다른 질환을 불러올 수 있어 조기치료가 반드시 필요한 질환 중 하나이다. 

최근 주목받고 있는 치료는 레이저 장비를 통한 여드름 치료이다. 여드름에 1450nm 다이오드 레이저를 사용하는 카프리레이저로 효과적인 치료를 기대할 수 있는데,  다이오드 레이저를 통해 여드름이 발생하는 근본 원인으로 알려진 피지선을 파괴할 수 있다. 또한 400nm의 블루라이트 레이저로 여드름 박테리아 살균에 효과를 보여주는 광역동치료가 가능하다. 또한 마취가 따로 필요치 않을 정도로 치료 통증이 적고 피부 손상에 대한 부담이 거의 없으며, 진피의 콜라겐 생성을 유도하여 여드름 뿐만 아니라 모공치료에도 도움이 된다.  

이외에 피부과에서 절연된 마이크로 니들의 고주파 에너지를 이용하여 피지선 깊은 곳까지 열전달을 통해 피부 표면 손상 없이 피지선을 응고시키고 파괴시켜주는 아그네스 장비나, 광흡수제와 빛의 힘을 이용하여 여드름균 사멸에 도움이 되는 PDT 치료 등을 병행하여 여드름을 효과적으로 개선할 수 있다. 

레이저 시술 및 여드름 치료 이후에는 피부가 자외선에 약해지는 시기이다. 외출시 자외선 차단제를 필히 사용하도록 하고 각질이 일어나게 되더라도 억지로 제거하는 것은 피해야 하며 세안 때 각질이 자연스레 제거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피부 자극을 줄이고 여드름 치료 시술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여드름과 관련된 임상 경험 및 노하우가 갖춰진 병·의원인지를 고려해야 하고 피부과전문의가 진단부터 상담, 치료까지 진행하는 곳인지를 파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도움말 : 창원 여드름치료 퍼스트피부과의원 홍진우 원장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