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이지스로앤산부인과 선릉점 이재성 원장]

가임기 여성들은 자궁 건강 관리에 잠깐만 소홀해져도 다양한 자궁질환의 가능성에 노출된다. 생리는 물론 임신과도 직결되는 자궁의 건강은 그렇기에 중요하며 사소한 변화조차도 자궁 건강의 이상신호라고 생각하고 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 최근 들어서 발생률이 증가하는 증상인 자궁근종 역시 가임기 여성들이 주의해야 하는 증상 중 하나이다. 

자궁근종 증상은 자궁의 근육층에서 발생하는 양성종양을 말하며 이 종양이 악성으로 발전할 가능성은 높지 않다. 하지만 조기에 치료하지 않는다면 향후 난임이나 더 나아가 불임의 원인이 될 수 있는 만큼 꾸준히 검진을 받으면서 적절한 치료법으로 대처하는 것이 중요하다. 35세 이상의 가임기여성의 절반 가까운 여성이 진단을 받고 있으며 그 연령대가 점차 어려지고 있는 만큼 각별한 주의를 필요로 한다. 

자궁근종 치료법으로는 기존에는 수술적 요법이 주를 이루었다. 병변을 절제하거나 자궁적출술, 복강경 수술등이 이에 해당되며 이 치료의 경우에는 향후 임신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치료를 선택하는 여성들에게 심리적인 압박이 되었다. 최근 산부인과 개원가에서 시행중인 하이푸 치료는 이런 문제점을 보완한 치료방법으로 고도의 초음파를 한 점으로 모아 발생하는 고열을 이용하여 근종을 태워 괴사시키는 방식으로 자궁을 보존하여 향후 임신가능성을 높였다. 

고열을 이용하는 치료법인 만큼 화상이나 신경손상 등의 문제점이 있을 수 있는 만큼 의료진 선택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 정밀 MRI 검사를 통해서 병변의 위치와 개수, 크기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선행된다면 충분히 높은 효과를 기대해볼 수 있다. 시술 이후에도 경과를 살피면서 꼼꼼한 사후 관리가 되는 의료기관을 찾는 것 역시 중요하다. 

도움말 : 이지스로앤산부인과 선릉점 이재성 원장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