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일반기사
[시력교정] 렌즈삽입술·라식·라섹 차이점은?…렌즈삽입술·라섹·라식 부작용과 회복기간에 대해 알아보자
등록일 : 2019-08-01 16:20 | 최종 승인 : 2019-08-01 16:20
장희주
▲라식 가격, 라식 후기, 라식 빛번짐(사진출처=ⓒGetty Images Bank)

[메디컬리포트=장희주 기자] 시력교정을 위해 라식, 라섹, 스마일라식, 렌즈삽입술 등을 고민하는 사람들이 많다. 이에 라식 후기나 라섹 후기, 렌즈삽입술 후기를 찾아보지만 라식 라섹 위험성이나 라식 라섹 부작용이 염려돼 선뜻 결정하지 못한다. 사람마다 눈의 모양, 각막 굵기 등이 다르기 때문에 시력교정 수술을 계획중이라면 전문의와의 상담 및 건진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 수술을 선택해야 한다. 라식, 라섹, 스마일 라식, 렌즈삽입술 차이를 알아보고, 회복기간 및 부작용에 대해 소개한다.

라식·라섹 차이

라섹·라식 수술은 이름이 비슷해서 헷갈리지만, 전혀 다른 수술방법이다. 라섹은 각막의 겉 부분 각막상피를 제거한 후에 그 아래에 있는 각막실질을 깎는 방법이다. 안전성이 높아 라섹 부작용이나 라섹 실패가 적다는 것이 장점이다. 단, 라섹 후 관리 시 라섹 통증이 심하고, 라섹 시력 회복을 위한 회복기간이 길다는 점이 단점이다.

라식은 각막상피를 둥글게 잘라낸 다음 각막실질 표면을 깎아 시력을 교정하고, 다시 각막 상피를 덮는 방법이다. 라섹에 비해 통증이 적고, 시력회복이 빠르지만 각막을 잘라내기 깨문에 며칠은 라섹에 비해 상대적으로 불안정하므로 라식 부작용 확률이 높다.

라식·라섹 부작용

라섹·라식 수술 후 라섹·라식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라섹·라식 후 얇아진 각막이 안압을 이기지 못하고 일정 부위가 커지는 원추각막, 사물이 고르게 보이지 않고 눈이 피로하며 안경으로도 교정되지 않는 부정난시, 시야가 뿌옆게 보이는 각막혼탁, 라식 후 시력저하 등 다시 이전 시력으로 돌아가는 근시퇴행이 있다. 가장 흔한 라식·라섹 부작용으로는 안구건조증이다.

▲라섹후 시력저하, 라섹 회복 후기(사진출처=ⓒGetty Images Bank)

스마일라식

스마일라식은 라섹, 라식 수술보다 정교한 방식의 수술법이다. 각막을 깎거나 태우지 않고 시력교정이 필요한 만큼만 각막삭질을 조각내 제거한다. 따라서 라식 부작용, 라섹 부작용보다 부작용 위험이 낮다.

렌즈삽입술

렌즈삽입수술은 각막이 너무 얇거나 난시가 심한 경우, 레이저로 각막을 깎으면 위험이 커지기 때문에 라식, 라섹 수술이 불가능한 경우에 주로 시행한다. 렌즈삽입수술은 눈 안에 특수렌즈를 삽입해 근시 등의 굴정 이상을 교정하는 방식이다. 렌즈삽입술은 각막 구조는 그대로 보존하고, 시기능 손상을 최소화한다. 또한, 초고도근시나 얇거나 불규칙한 각막, 원추각막 등을 앓고 있어도 수술이 가능하다. 하지만 나이가 어려 시력이 계속해서 변하거나, 녹내장,망막박리 등 과거력이 있는 수술을 받을 수 없다. 라식이나 라섹에 비해 렌즈삽입술 비용이 더 높으며, 렙즈삽입수술 부작용으로는 이물감, 건조증, 빛번짐 등이 있으나 시간이 지나면서 사라진다.

[메디컬리포트=장희주 기자]

가장 많이 본 기사
오늘의 베스트 5
현대인의 병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