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강동피부과 라마르클리닉

 

회사원 임미란 양은 최근 뒤늦게 나타난 '성인여드름'으로 인해 엄청난 스트레스에 시달리고 있다. 남들이 흔하게 겪는다는 사춘기 시절에도 문제가 없던 피부가 20대 후반인 지금 이 여드름 질환으로 인해 하루하루 고통과 슬픔의 시간을 보내고 있다. 

일반 여드름과 마찬가지로 성인 여드름 역시 정확한 원인은 밝혀져 있지는 않지만, 날씨로 인한 피지 분비의 증가, 유전, 환경, 화장품, 스트레스, 경구 피임약, 식품 첨가제, 항생제 등이 연관되어 있다고 알려져 있다. 

성인 여드름은 사춘기 여드름과는 다르게 염증성 병변이 많은 것이 특징이며 입 주변과 턱 주변에서 많이 발생한다. 

성인 여드름이 발생하고 이를 오랜 시간 그냥 방치하거나 잘못된 관리를 할 경우 흉터가 생기고 모공이 넓어지는 만큼 조기에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하다. 

기본적으로 간단하게 먹는 약이나 연고 등의 치료가 진행되며 얼굴에 발생한 여드름 즉 면포는 추출하고 압출하여 흉터가 생기는 것을 최대한 예방한다. 하지만 여드름은 만성적인 질환인 만큼 꾸준하고 근본적인 치료가 필요한데 이때 PDT와 레이저가 사용된다. 

PDT 치료는 피지선에 직접 작용하여 피지선을 위축시키거나 파괴해 과다한 피지 분비에 의한 문제 개선과 면역학적 기전에 따라 염증을 빠르게 완하 시킨다. 레이저 치료는 아큐어레이저, 카프리레이저, 아트레이저 등이 있으며 진피층의 피지선까지 주변 조직의 손상 없이 피지선을 파괴하는 시술이다. 레이저 시술의 경우 시술 시 통증이 거의 없고 붓기나, 붉어짐 딱지가 발생하지 않아서 일상생활 중에도 치료가 가능하다. 

이때 엘리시스와 같은 치료레이저를 이용하여 여드름 흉터와 모공치료를 병행하며 복합적인 피부 개선치료를 동시에 진행한다. 

전문적인 치료를 통해 여드름은 충분히 개선되고 좋아질 수 있다. 하지만 내가 치료를 받고 있다는 생각으로 인해 평소 생활습관이 엉망이라면 결국 염증성 여드름 질환은 원위치가 되는 만큼 충분한 수면이나 세안습관, 식이조절 등의 기본적인 것들은 지켜져야 한다. 

마지막으로 강동피부과 라마르클리닉 최진희 원장이 말하기를 여드름은 원인을 알고 나에게 맞는 치료 프로그램의 선택될 때 근본적인 원인이 해결되는 만큼 거짓광고나 단순한 소개보다는 다년간의 치료 경험과 노하우가 있는 곳을 찾아 치료를 해야 한다고 말한다. 

도움말 : 강동피부과 라마르클리닉 최진희 원장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