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일반기사
계란 유통기한, 계란 상했는지 확인법은? 우유 유통기한과 우유 유통기한 지난 거 활용법까지
등록일 : 2019-08-01 13:33 | 최종 승인 : 2019-08-01 13:33
박희연

[메디컬리포트=박희연 기자]

▲계란 유통기한, 계란 상했는지 확인법은? 우유 유통기한과 우유 유통기한 지난 거 활용법까지(사진=ⒸGettyImagesBank)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며 계란 유통기한, 우유 유통기한, 아이스크림 유통기한, 라면 유통기한 등에 이목이 쏠린다. 유통기한은 상품이 시중에 유통될 수 있는 기간을 말한다. 또 소비기한은 식품을 섭취해도 이상이 없을 것으로 인정되는 기간을 뜻한다. 이에 계란 유통기한과 계란 상했는지 확인법, 우유 유통기한과 우유 유통기한 지난 거 활용법을 알아봤다.

▲계란 유통기한, 계란 상했는지 확인방법(사진=ⓒ픽사베이)

계란 유통기한, 계란 상했는지 확인방법

계란 유통기한은 20일이다. 또 삶은 계란 유통기한은 7일로, 삶은 계란 보관법은 냉장 보관한다. 구운 계란 유통기한 및 맥반석 계란 유통기한은 45일로, 상온·냉장 보관 모두 가능하다. 다만 계란 유통기한 3주가 지났더라도 먹을 수 있는데, 이는 냉장 보관한 계란에 한한다.

계란 상했는지 확인하는 법은 물에 계란을 넣어 확인할 수 있다. 물에 넣었을 때 가라앉는 계란은 상한 계란이다. 또 계란 신선도 확인방법은 계란을 깬 뒤 노른자를 이쑤시개로 찔러 넣어 이쑤시개가 넘어지면 신선하지 못한 계란으로 판단한다.

▲우유 유통기한, 유통기한 지난 우유, 우유 유통기한 지난 거 활용방법(사진=ⒸGettyImagesBank)

우유 유통기한, 우유 유통기한 지난 거 활용방법

우유 유통기한은 냉장보관 기준 9~14일이다. 우유 소비기한은 최대 50일까지인데, 냉장 보관한 우유에 한한다. 멸균우유 유통기한은 일반 우유 유통기한보다 길며, 멸균우유 단점은 유익균이 없다는 점이다.

아울러 유통기한 지난 우유는 알칼리 성분만 남아 광택제, 세제 기능에 탁월하다. 유통기한 지난 우유 활용법은 ▲가전제품, 신발, 소파 등 가죽세척 ▲흰옷 누런 때 세탁 ▲흰옷 얼룩 제거 ▲금반지, 금목걸이 등 귀금속 세척 ▲화초 영양제 등이 있다.

[메디컬리포트=박희연 기자]

가장 많이 본 기사
오늘의 베스트 5
현대인의 병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