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일반기사
햇빛 알레르기 증상, 피부 오돌토돌 ‘붉은 반점·두드러기’ 치료는 연고! 햇빛 화상 응급처치도
2019-08-01 13:15:20
박희연
▲피부 오돌토돌, 피부 붉은 반점, 피부 두드러기, 햇빛 두드러기, 햇빛 알레르기 연고(사진출처=ⓒGettyimagesbank)

[메디컬리포트=박희연 기자]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면서 햇빛 알레르기를 앓는 이들이 부쩍 늘었다. 햇빛 알레르기란, 태양광선에 노출된 후 피부 가려움증이나 발진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말한다. 햇빛 알레르기 증상이 심하지 않다면 햇빛 알레르기 치료 없이 사라지는 게 일반적이나 심한 경우, 스테로이드 연고나 햇빛 알레르기 연고·약으로 치료할 수 있다. 햇빛 알레르기 증상은 햇빛 알레르기 치료보다 예방이 더 중요하다. 이에 햇빛 알레르기 증상과 햇빛 알레르기 치료·예방을 알아봤다.

▲햇빛 알레르기 증상, 햇빛 화상, 얼굴 좁쌀 두드러기(사진출처=ⓒGettyimagesbank)

햇빛 알레르기 증상

햇빛 알레르기 증상은 햇빛에 노출된 부위가 피부 오돌토돌 피부 두드러기 증상이 나타난다. 또 심한 경우 피부 붉은 반점 및 온몸에 붉은 반점이 생기고, 더 심한 경우엔 햇빛 화상을 입기도 한다. 햇빛 알레르기 증상과 위치는 사람마다 다른데, 한 부위를 기점으로 발진이 일어날 수 있다. 또 좁쌀 여드름처럼 얼굴 좁쌀 두드러기가 생기고 피부 가려움증이 나타날 수 있는데, 긁으면 더 번지고 피부에 흉이 생길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햇빛 알레르기 치료, 스테로이드 연고, 햇빛 알레르기 연고, 햇빛 알레르기약(사진=ⒸGettyImagesBank)

햇빛 알레르기 치료

햇빛 알레르기 증상이 심하지 않은 경우는 며칠 햇빛을 피하는 것만으로도 햇빛 알레르기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 다만 햇빛 알레르기 증상이 심하다면 스테로이드 연고나 스테로이드 크림을 발라 낫게 할 수 있으며, 더 심한 경우는 햇빛 알레르기약을 처방받아 치료할 수 있다.

▲자외선 알레르기, 햇빛 알러지, 차량용 햇빛가리개, 2019 겟잇뷰티 썬크림추천(사진출처=ⓒGettyimagesbank)

햇빛 알레르기 예방

햇빛 알러지 및 자외선 알레르기 예방을 위해서는 ▲차량용 햇빛가리개 자석 ▲자동차 햇빛가리개 ▲얼굴 햇빛가리개 ▲창이 넓은 햇빛가리개 모자 착용 ▲자외선 차단제(장시간 야외활동 시 SPF 30 이상 제품 추천) ▲얇은 긴 팔 착용 ▲통기성이 좋은 옷 ▲선글라스 착용 ▲양산 착용 ▲자외선이 강한 2~3시에는 외출 피하기 등이 있다.

▲햇빛 화상 입었을 때 화상 응급처치(사진출처=ⓒGettyimagesbank)

햇빛 화상 응급처치

햇빛 화상 입었을 때 화상 응급처치는 찬물(12~25도)에 10~30분가량 상처 부위를 담가 식힌다. 이때 상처를 문지르거나 자극을 주지 말아야 하며, 동상을 입힐 만큼 차가운 물은 사용하지 않는 게 좋다. 상처 부위가 작다면 찬물로 화기를 제거하고, 상처 부위가 넓다면 바로 화상 병원으로 달려간다. 작고 가벼운 화상은 상처 부위를 식히면 자연스레 좋아지나, 물집이 생겼을 때 화상 물집 치료는 함부로 터뜨리지 말고 의사에게 진료받는 것이 좋다.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