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일반기사
지네 나오는 이유가 내가 먹은 치킨 때문? 지네 물렸을 때 응급처치 방법과 퇴치법...여름휴가 벌레 물림 사고 주의
등록일 : 2019-07-31 17:12 | 최종 승인 : 2019-07-31 17:12
양윤정

[메디컬리포트=양윤정 기자]

▲벌레 물린 곳을 함부로 건드리지 말자.(사진=ⒸGettyImagesBank)

다리가 여러 개 달린 벌레에 당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작다고 무시하면 안 된다.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다. 벌레들에게는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독을 품고 있는 경우도 있으며 각종 질병을 옮기는 매개체도 될 수 있다는 것을. 덮고 습한 여름, 벌레들이 유독 많이 목격된다. 우리에게 다소 생소할 수 있는 지네에 물렸을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지네 물렸을 때 증상

지네는 야행성이라고 한다. 사람들은 대부분 밤에 잠을 자다 물리는 경우가 많다. 지네에는 독이 있다. 이 때문에 지네에 물리면 과도하게 걱정하곤 하는데, 사실 지네의 독은 극히 일부를 제외하면 약한 독이기 때문에 목숨을 잃을 정도로 심각한 병을 유발하지 않는다.

통증은 어떤 지네에 물렸는가에 따라 다르다. 왕지네에 물렸다면 상당한 통증이 느껴질 수 있다. 붓기, 통증 등의 증상은 며칠 후 자연 치료되는 경우가 많으나 일부 사람들은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기도 한다.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난다면 즉각적인 조치가 필요하다. 구역질, 어지러움 등이 동반된다면 바로 병원을 찾도록 한다.

▲지네는 닭고기를 좋아한다고 한다.(사진=ⒸGettyImagesBank)

지네 물렸을 때 응급처치

지네가 계속 물고 있다면 억지로 떼어 내는 것을 자제한다. 지네 물린 자국이 있는 부위를 비누로 깨끗이 씻는다. 2차 감염을 방지하기 위해서다. 붓기는 얼음찜찔로 가라앉힌다. 10~15분간 찜질을 해주면 붓기와 함께 통증도 어느 정도 감소된다. 지네가 가진 독은 산성이다. 암모니아수를 바르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

지네 퇴치법

지네는 건조하고 축축한 곳을 좋아한다. 낙엽이나 썩은 나무 등의 근처에는 지네가 있을 확률이 높다. 집이나 숙소 근처에 낙엽이 쌓여있고 썩은 나무들이 있다면 정리해주자. 지네가 닭요리를 좋아한다고 하니, 치킨 등 닭요리를 먹고 나면 깨끗이 정리한다. 지네 퇴치법은 유기분제 살포 및 피니트로디온 바르기, 바퀴벌레용 에어로졸 등을 뿌린다.


가장 많이 본 기사
오늘의 베스트 5
현대인의 병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