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일반기사
말벌에 쏘였을 때 독침 제거 함부로 하면 안 돼 병원 방문 필수...벌 쏘였을 때 증상과 응급처치법
등록일 : 2019-07-31 16:28 | 최종 승인 : 2019-07-31 16:28
양윤정

[메디컬리포트=양윤정 기자]

▲벌은 무서운 침으로 공격한다.(사진=ⒸGettyImagesBank)

여름엔 야외활동이 많아진다. 바다뿐 아니라 더위를 식히기 위해 산과 들로 나들이를 떠나는 피서객들이 많다. 자연은 아름답지만 그 속엔 무시무시한 생물들이 서식하고 있음을 잊어서는 안 된다. 꽃이 예쁘다고 무심코 다가갔다가 벌의 심기를 건드릴 수 있으니 말이다.

벌 쏘였을 때 증상

벌에 쏘였을 때 증상은 어떤 벌에 쏘였는가에 따라 다르며 사람마다 증상에 조심씩 차이가 있다. 일반적으로 벌에 쏘였을 때는 독침에 맞은 부위가 붉게 붓는다. 이와 함께 통증이 느껴지는데, 이런 증상은 며칠 지속되다 완화된다. 가려움을 호소하는 사람도 있다. 독이 있는 벌에 쏘였다면 구역질,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독의 강도가 강하다면 혈압이 떨어지고, 호흡곤란, 심할 경우 사망에 이를 수 있다. 장수말벌은 신경계 작용을 멈추게 하는 신경독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일반 사람들은 벌에 종류를 제대로 구분하지 못함으로 벌에 쏘였다는 증상이 심하지 않다고 하더라도 병원을 방문하도록 한다.

▲벌집은 함부로 건들지 말자.(사진=ⒸGettyImagesBank)

벌에 쏘였을 때 응급처치 및 민간요법

벌침이 피부에 남아 있다면 벌침을 제거해야 한다. 신용카드 등으로 긁으며 벌침을 뽑아내는 것을 추천한다. 무리하게 벌침을 뽑으려고 하면 벌침에 있는 독이 몸속으로 더 들어갈 위험이 있기 때문에 신중하게 제거한다. 손이나 핀셋은 사용하지 말자. 벌침이 제거되면 깨끗한 물로 씻고 얼음찜질 등으로 붓기를 뺀다.

살짝 통증만 느껴져도 약물 치료를 진행해야 하는 경우가 많아 응급처치가 민간요법으로 해결하려 하지 말고 병원에 가야 한다.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나면 즉시 전문적인 처지가 필요해 119에 신고하고 응급실을 찾는다.


가장 많이 본 기사
오늘의 베스트 5
현대인의 병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