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일반기사
성인·유아 상관없이 잘 걸리는 '구내염' 증상은? 수족구병과 비슷...구내염 원인·빨리낫는법까지
등록일 : 2019-07-31 10:20 | 최종 승인 : 2019-07-31 10:20
김지원

[메디컬리포트=김지원 기자]

▲구내염 수족구병 차이는?(사진=ⓒ게티이미지뱅크)

구내염은 구강에 발생하는 염증성 질환을 말한다. 구내염은 최근 유행하는 수족구병과 증상이 비슷하여 구분하는 데 다소 어려움이 있다. 구내염은 수족구병보다 입 주변 피부에 물집이 많이 생긴다는 차이점이 있지만, 눈으로 정확한 병명은 알아내기는 어렵다. 수족구병은 구내염 종류 중 하나로 보기도 한다.

▲구내염 원인은?(사진=ⓒ게티이미지뱅크)

구내염 원인

구내염의 원인은 다양하다. 감염성 원인으로는 세균 감염, 결핵 감염, 매독 감염, 곰팡이 감염, 바이러스 감염 등이 있다. 유아 구내염 원인은 바이러스 감염일 확률이 높다. 면역력이 약한 아기는 덥고 습한 여름철에 바이러스성 구내염에 걸리기 쉽다. 피로, 스트레스, 고열, 감기로 인한 면역 장애와 위장장애로 구내염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구강 내 충치와 같은 위생 문제도 구내염의 원인이다. 아울러, 수은, 납, 아연, 등 금속을 다루는 직업도 구내염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방사선 치료 후에 구내염이 발병하기도 한다.

▲구내염 증상은?(사진=ⓒ게티이미지뱅크)

구내염 증상

구내염은 크게 궤양성 구내염, 수포성 구내염, 미란성 구내염으로 나뉜다. 구내염은 종류에 따라 증상이 조금씩 다르다. 아기 구내염 증상으로는 고열, 침을 많이 흘림, 입 냄새, 입 마름, 잇몸 부음 등이 있다. 아기가 갑자기 음식을 못 먹으면 구내염을 의심해 봐야 한다. 입안 통증으로 인해 음식을 거부할 수 있다. 목이 아파 침도 많이 흘린다. 고열도 구내염의 대표적인 증상이다. 수족구병보다 구내염은 고열 증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구내염 때문에 잇몸에서 피가 날 수도 있다.

▲구내염 빨리 낫는 법은 '영양 보충'(사진=ⓒ게티이미지뱅크)

구내염 빨리 낫는 법

구내염 치료 방법으로는 구내염약이 있다. 통증을 완화하기 위해 진통제를 사용하기도 한다. 구내염이 빨리 낫기 위해서는 구강 내 청결 상태를 회복하고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구강청정제를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영양 상태 불량, 면역력 약화 등으로 구내염이 발생한 경우에는 충분히 음식을 섭취해야 한다. 면역력 높이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좋다. 구내염은 재발이 잦으므로 생활 속 원인 제거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가장 많이 본 기사
오늘의 베스트 5
현대인의 병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