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일반기사
초기에는 조용한 '대장암' 증상은? 대장암 검진 주기적으로 받아야...대장암 원인·치료방법·예방법 알아보기
등록일 : 2019-07-30 16:07 | 최종 승인 : 2019-07-30 16:07
김지원

[메디컬리포트=김지원 기자]

▲대장암 검진을 통해 대장암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대장암은 국가 암 검진 항목인 5대 암(간암, 위암, 대장암, 유방암, 자궁경부암)에 포함된다. 대장암은 초기에는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드물어, 대장암 검사 주기에 따라 암 검진을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만 50세 이상은 남·여에 상관없이 1년에 한 번씩 무료로 대장암 검진을 받을 수 있다. 대장암 검진은 분변잠혈검사를 통해서 실시한다. 분별잠혈검사에서 양성 반응이 나오면 대장내시경검사나 대장이중조영검사를 추가로 진행해야 한다. 대장암 자가진단 검사 키트도 있다. 대장암 테스트기는 약국에서 구매할 수 있다.

▲대장암 원인과 증상은?(사진=ⓒ게티이미지뱅크)

대장암 원인과 증상

대장암 원인으로는 50세 이상의 연령, 식생활, 신체 활동 부족, 비만, 음주, 유전적 요인 등이 있다. 대장암은 나이가 많을수록 발병 위험이 커진다. 섭취하는 음식도 대장암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육류 중심의 식생활은 대장암 발병에 영향을 미친다. 특히 육류를 굽거나 튀겨서 자주 섭취하는 것은 대장암의 원인이 된다. 대장암 일반적인 증상으로는 배변 습관 변화, 설사, 변비, 혈변, 복부 불편감, 피로감, 소화 불량 등이 있다. 대장암 종양 위치에 따라 대장암 증상이 조금씩 다르다. 우측 대장암은 덩어리가 만져지고 체중 감소, 근력 감소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좌측 대장암 증세는 장폐색, 변비, 혈변, 점액변 등이 있다. 직장암에 걸리면 배변 시 통증이 나타나고 배변 후 변이 남은 느낌이 든다.

▲대장암 치료 방법은?(사진=ⓒ게티이미지뱅크)

대장암 치료 방법

대장암 치료 방법은 ▲대장암 1기 - 근치적 수술(시술) ▲결장암 2기 및 3기 – 근치적 수술 후 보조 항암치료 ▲직장암 2기 및 3기 – 근치적 수술 후 방사선 치료나 항암치료 또는 방사선 치료나 항암치료 후 근치적 수술 ▲대장암 4기 – 환자의 상태에 따라 항암치료, 방사선 치료, 수술 등 진행이다. 대장암 치료 기간에는 장에 좋은 음식 위주로 식단을 구성하여 식사해야 한다. 장에 안 좋은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다.

▲대장암에 좋은 음식 '귀리'(사진=ⓒ게티이미지뱅크)

대장암 예방법

대장암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식단 관리가 필요하다. 음식의 종류와 상관없이 섭취하는 총 칼로리가 높을수록 대장암 발생위험이 커진다. 대장암 예방을 위해서는 음식 섭취량을 제한해야 한다. 과식이나 폭식을 줄이기 위해서 시서스와 같이 식욕 조절에 효능이 있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섬유소가 풍부한 음식은 대장암 예방에 도움이 된다. 섬유소가 많은 음식으로는 보리, 귀리, 호박, 고구마, 사과, 배, 우유, 요구르트, 다시마, 미역 등이 있다. 이런 섬유소가 많은 식품은 대장암뿐 아니라 동맥경화, 비만, 당뇨 예방에도 효능이 있다. 아울러, 사무직과 같이 앉아서 장시간 일하는 직업을 가진 경우에는 시간을 내서 운동을 반드시 해야 한다.


가장 많이 본 기사
오늘의 베스트 5
현대인의 병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