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일반기사
[치매예방] 무서운 병 '치매' 음식만으로 예방할 수 있을까?...'뇌에 좋은 음식' 먹고 치매 예방 할 수 있어, 치매 원인과 증상은?
등록일 : 2019-07-29 10:54 | 최종 승인 : 2019-07-29 10:54
임채령

[메디컬리포트=임채령 기자]

▲뇌에 좋은 음식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자(사진출처=ⓒgettyimagesbank)

현대인들은 잘못된 식습관과 생활습관으로 성인병을 앓고 있는데 특히 혈관질환을 제대로 예방하지 못하면 많은 질병을 가져 올 수 있다. 특히 이런 혈관장애로 인한 병에는 심근경색도 포함돼 돌연사 할 위험이 크기 때문에 평소에 좋은 식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뇌혈관 막힘 증상이 있는 뇌경색이나 고지혈증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약과 피칸 등 뇌혈관에 효능 있는 좋은 음식이나 동맥경화에 좋은 음식을 섭취함으로써 예방을해야한다. 뇌에 좋은 음식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치매란?

치매는 여러가지 원인에 의한 뇌손상에 의해 기억력을 위시한 여러 인지기능의 장애가 생겨 예전 수준의 일상생활을 유지할 수 없는 상태를 의미한다. 즉 치매는 일단 정상적으로 성숙한 뇌가 후천적인 외상이나 질병 등 외인에 의하여 손상 또는 파괴되어 전반적으로 지능, 학습, 언어 등의 인지기능과 고등 정신기능이 떨어지는 복합적인 증상을 말한다.

치매는 주로 노년기에 많이 생기며, 현재 심장병, 암, 뇌졸중에 이어 4대 주요 사인으로 불릴 정도로 중요한 신경 질환이다.

치매초기 증상

치매에 걸리게 되면 개인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지만 기억을 제대로 못하는 것이 가장 크다. 건망증과 기억장애는 차이가 있는데 치매 환자는 건망증이 아닌 기억자체를 못하는 기억장애를 보인다.

아니면 성격이 변할 수 있는데 우울증, 폭력성, 감정기복 등이 심해질 수 있다. 특히 치매 초기 단계에는 사물의 이름, 사람의 이름, 단어 등이 생각나지 않아 말이 자주 끊기는 것을 느낄 수 있다. 그리고 길을 헤맨다던지 같은 말을 반복하는 증상을 보인다.

치매 예방하는 '뇌에 좋은 음식'은?

치매의 치료는 현재까지는 완전한 것은 없지만 평소에 뇌에 좋은 음식을 많이 섭취해 애초에 고혈압이나 당뇨 등 성인병에 걸리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치매 예방법은 정상체중 유지, 적당한 운동, 건강한 식단, 금주, 금연 등이 있다. 그리고 뇌에 좋은 음식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우선 뇌를 닮은 모양인 호두, 그리고 복분자, 블루베리, 올리브, 달걀, 수박, 닭고기, 김, 우유, 렌틸콩, 퀴노아, 토마토 등이 있다.

특히 귀리는 귀리에 들어있는 루틴이라는 성분이 비타민C의 흡수를 촉진하고 모세혈관의 투과성을 유지시켜 뇌출혈이나 고혈압을 예방해준다. 그리고 식이섬유와 베타글루칸이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춰 심혈관 질환을 예방한다.

이어 메밀은 폴리페놀의 일종인 루틴이 들어있는데 이는 혈관 속 쌓여있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역할을 해 뇌혈관의 노화를 막아준다. 그리고 낙지나 새우, 오징어 등에는 타우린이 풍부해 피로를 회복하며 혈관을 튼튼하게 가꿔준다.

또한 대표적인 뇌에 좋은 음식으로 강황과 고등어 등 등푸른 생선들이 있다. 강황은 커큐민 성분이 뇌혈관의 손상을 막아주고 혈액순환을 도와 동맥경화를 막고 등 푸른 생선에는 DHA가 풍부해 뇌에 좋은 음식으로 꼽힌다.


가장 많이 본 기사
오늘의 베스트 5
현대인의 병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