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일반기사
"이 더위에 콧물이라니" 두통·설사까지 오는 냉방병 증상과 치료법 알아보기...셀프 에어컨 청소방법
등록일 : 2019-07-26 11:59 | 최종 승인 : 2019-07-26 11:59
양윤정

[메디컬리포트=양윤정 기자]

▲에어컨을 강하게 가동하지 않도록 한다.(사진=ⒸGettyImagesBank)

여름만 되면 창문이 꼭꼭 잠긴다. 에어컨을 시원하게 만든 실내 공기가 밖으로 빠져나가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다. 에어컨으로 인해 적어도 실내에서 우리의 여름은 시원해졌다. 하지만 "여름은 덥다"라는 자연의 질서를 거스른 벌일까. 에어컨이 만들어낸 시원하다 못해 추운 실내 공간에서 시름시름 앓는 사람들이 나왔다. '냉방병'에 걸린 것이다.

냉방병 증상

냉방병 증상은 감기 증상과 흡사하다. 때문에 이를 '여름 감기'라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많다. 콧물, 코막힘, 재채기, 두통 등이 냉방병의 대표적인 증상이며 몸도 피로하고 무겁다. 때로는 복통, 설사, 복부 불쾌감 등의 소화기관 장애가 일어나기도 한다. 냉방병은 어떤 질환이기보다 이러한 증상들이 나타나는 일종의 증후군으로 보는 시선들이 많다. 원인이 다양하기 때문. 하지만, 레지오넬라균처럼 바이러스 감염의 의한 증상일 가능성도 있다. 레지오넬라균은 에어컨 부품에 서식하는 세균으로 에어컨을 가동할 때 사람들에게도 감염된다.

▲에어컨 적정 온도는 26도다.(사진=ⒸGettyImagesBank)

냉방병 치료

냉방병은 증상이 심할 경우 콧물약, 재채기약 등 증상을 완화하는 약을 복용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실내 환경 개선이다. 에어컨 설정 온도를 너무 낮추지 않고 26도 적정 온도로 고정한다. 너무 자주 에어컨을 가동했다 중단했다 하는 행위는 좋지 않지만 주기적으로 환기를 시키는 것도 필요하다. 에어컨 날개 방향은 바람이 사람에게 직접 닿지 않게 조정하며 에어컨 온도를 마음대로 지정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개인용 겉옷과 담요를 준비한다.

▲에어컨 청소도 잊지말자(사진=ⒸGettyImagesBank)

스탠드 벽걸이 에어컨 셀프 청소 방법

냉방병을 포함 각종 질병 예방은 물론, 에어컨 전기세 전략을 위해 에어컨 청소는 필수다. 에어컨 셀프 청소 방법은 간단하다. 먼저 전원을 끄고 플러그를 뽑는다. 에어컨 뚜껑을 열러 필러를 제거한다. 에어컨 필터 청소는 마른 수건, 청소기 등으로 먼지와 곰팡이를 닦아주고 칫솔을 이용해 물로 깨끗이 씻어준다. 세정제를 사용하고자 한다면 천연세정제를 추천한다. 필터 건조는 서늘한 곳에서 한다. 에어컨 본체 내부 청소는 물기가 남아있으면 곰팡이가 서식하기 쉽게 때문에 마른 천을 이용한다.


가장 많이 본 기사
오늘의 베스트 5
현대인의 병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