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일반기사
ADHD와는 다르다! 아스퍼거 증후군 증상보니?...성인도 걸릴 수 있는 아스퍼거 증후군 원인과 치료방법
등록일 : 2019-07-26 11:24 | 최종 승인 : 2019-07-26 11:24
양윤정

[메디컬리포트=양윤정 기자]

▲아스퍼거 증후군 아이는 또래들과 잘 어울리지 못한다.(사진=ⒸGettyImagesBank)

어린아이를 둔 부모들은 아이의 행동을 주의 깊게 살펴봐야 한다. 아이들이 건강하게 성장하고 있는지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 특히, 정신적인 부분 말이다. 단순히 "다른 아이들과 조금 다르다"라거나 "어른이 되면 괜찮아지겠지"라는 생각은 위험하다. 혹시, 아이가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읽는 것에 어려워하고 또래들과 잘 어울리지 못한다면 아스퍼거 증후군을 의심해보자.

아스퍼거 증후군 원인

아스퍼거 증후군이 왜 발생하는지는 아직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다. 현재, 산소결핍으로 인한 대뇌손상이 가장 유력한 원인으로 언급되고 있다. 아스퍼거 증후군이 유전으로 인해 나타나는가는 아직 확실하지 않다. 일부 연구를 통해 아스퍼거 증후군 환자의 뇌에 소뇌 정보전달에 이상이 있다는 것이 확인됐다.

▲ADHD와는 다르다.(사진=ⒸGettyImagesBank)

아스퍼거 증후군 증상

아스퍼거 증후군은 대부분 사회활동을 할 무렵부터 드러나기 시작한다. 언어적, 비언어적 상호작용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으며 또래 집단과 잘 어울리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 타인의 감정에 공감하지 못하는 태도를 보이는 것도 아스퍼거 증후군 증상 중 하나다. 말을 반복적으로 하거나 웬만해선 표정, 몸짓 등이 크게 변하지 않는 것도 아스퍼거 증후군 증상으로 볼 수 있다.

ADHD와 아스퍼거 증후군

아스퍼거 증후군과 ADHD라고 부르는 주의력 결핍 및 과잉 행동 장애와는 다른 질환이다. ADHD는 5~7%의 아이들에게서 발견되는 비교적 병이다. ADHD는 집중력 부족, 산만한 행동, 참을성 부족, 문제 행동 인식 부족 등 아스퍼거 증후군과는 다른 증상을 보인다.

▲아스퍼거 증후군 치료에는 부모의 역할이 중요하다.(사진=ⒸGettyImagesBank)

아스퍼거 증후군 치료

아스퍼거 증후군은 주로 4~11세에 진단하는 경우가 많으나 성인들에게서도 아스퍼거 증후군이 나타나기도 한다. 아스퍼거 증후군 치료는 환자의 증상별로 다르게 적용된다. 심리치료, 행동치료, 약물치료를 하기도 한다. 부모 교육도 함께 진행된다. 아스퍼거 증후군 치료는 다른 발달장애 치료에 비해 효과가 좋은 편으로 알려졌다. 아스퍼거 증후군을 조기에 발견해 빠르게 치료하면 정상적인 사회생활에 문제가 없을 정도로 증상이 완화된다.


가장 많이 본 기사
오늘의 베스트 5
현대인의 병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