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일반기사
푹 자도 아침이 괴로운 '갑상선기능저하증' 원인과 증상 및 치료 갑상선에 좋은 음식은? 갑상샘저하증과 부신기능저하증 비교
등록일 : 2019-07-25 13:30 | 최종 승인 : 2019-07-25 13:30
정혜영

[메디컬리포트=정혜영 기자]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여름감기, 에어컨병으로 불리는 냉방병 증상과 구분이 어려운 갑상선기능저하증은 오한, 몸살, 극심한 피로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여름에도 추위를 타고 식욕이 저하되어 갑작스럽게 체중이 감소한다면 갑상선기능저하증(갑상선저하증)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 갑상선기능저하증은 만성피로를 느끼며 추위를 타게 된다. 잠을 푹 잔 아침에 피곤하고 집중력 저하 등의 증상이 오래 지속된다. 갑상선 위치는 목 앞 중앙이다. 갑상선에 문제가 있는 경우 울대가 부어오르기도 한다. 갑상선호르몬 저하로 인해 발생하는 갑상선기능저하 원인과 증상 및 치료에 대해 알아보자. 갑상선 기능 저하증과 비슷한 증상인 부신기능저하증도 함께 설명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갑상선기능저하증(갑상샘저하증) 원인 및 증상

갑상선기능저하 원인은 갑상선 호르몬은 T3와 T4가 감소했을 때 나타난다. 자가면역성 만성 갑상선염인 하시모토병에 의해 발생하며 소아에서는 갑상선이 제대로 형성되지 않은 경우나 갑상샘호르몬 합성 과정에 장애가 있는 경우 흔하다. 갑상선을 제거한 경우 역시 갑상선 호르몬이 생성되지 못해 갑상선기능저하증이 나타날 수 있다. 혹은 갑상선기능항진증으로 오래 약물치료 등을 받은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다. 신생아나 소아의 경우 변비, 성장장애, 발달장애가 생길 수 있다. 성인과 청소년인 경우 만성 피로, 식욕 부진, 체중 증가, 추위, 변비 등이다. 피부건조증이 심해지고 여자의 경우 생리 주기가 변해 생리불순이나 월경 과다 증상을 동반하기도 한다. 반대로 갑상선기능항진증(갑상샘항진증)은 몸의 대사량을 조절하는 갑상선 호르몬 과다분비로 몸이 덥고 땀이 많이 나며 체중이 줄고 자율신경이 흥분돼 심장 박출량이 많아진다.

부신기능저하증 원인·증상·부신에 좋은 음식

부신피질 기능 저하증은 부신피질 스테로이드 분비가 감소하면서 근육약화, 구토, 빈혈, 부종 등의 증상이 발생한다. 부신피질 호르몬 이상으로 발생해 앞서 말한 증상들이 나타난다. 부신호르몬의 과도한 촉진과 소진이 없도록 여름철 무더위를 피하고 음식을 천천히 먹되 가벼운 유산소 운동과 걷기를 하는 것이 좋다. 낮 기온이 상승하며 폭염에 의한 일사병과 열사병의 우려가 있을 경우에는 실내에서 즐겁게 할 수 있는 가벼운 댄스 다이어트를 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부신 피질 기능저하증은 부신기능 검사와 자율신경균형검사를 통해 진단할 수 있다. 부신 피질 기능저하증 예방을 위해 부신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갑상선기능저하증 치료, 갑상선에 좋은 음식

갑상선기능저하증 치료는 촉진과 혈액 및 소변검사로 진행한다. 갑상선 수치를 확인하고 갑상선을 만져본 뒤 크기와 촉감을 통해 진단받는다. 과거 갑상선기능 항진증으로 수술을 받거나 요오드 치료를 받은 경우 갑상선기능저하증 원인이 되므로 주의해야 한다. 약물치료를 기본으로 완치를 위한 치료 기간은 사람마다 다르다. 갑상선염이나 갑상선에 좋은 음식은 해조류다. 요오드가 풍부한 김이나 미역을 섭취한다. 계란 역시 요오드와 셀레늄을 함유했다. 유제품인 요구르트와 요거트도 갑상선에 좋은 음식이다. 딸기의 항산화성분 역시 갑상선 증상을 앓는 환자에게 좋다. 검은콩과 역류성식도염에 좋은 음식 양배추도 갑상선기능저하증에 도움이 된다.


가장 많이 본 기사
오늘의 베스트 5
현대인의 병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