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울산 삼산동 아이유치과교정과치과 김형문 원장   

바르고 고운 이를 만들기 위해 치아교정을 선택하는 이는 주위에서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미용,턱관절장애, 치아 배열로 인한 불편함 등 다양한 이유로 치아교정을 고민하게 된다. 수술 없이 미용상으로 돌출입, 무턱 등이 개선 가능하기 때문에 더욱 관심이 몰리고 있다. 

하지만 개인마다 골격이나 각종 증상이 다른 만큼 다양한 시각에서의 진단이 이루어진 후  치아교정을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충분한 진단 없이 저렴한 가격에 혹해 무분별한 치아교정을 받을 경우 재교정의 가능성도 있으니 교정 전 알맞은 진단을 받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치아교정을 고민하는 사람들은 보다 드라마틱한 효과나 자신이 원했던 모습으로의 결과를 기대하게 되지만 기대만큼의 결과가 나오지 않거나 개선효과가 미비할 경우 실망하거나 재교정을 고민한다. 그러나 장기간의 치료와 큰 비용으로 인해 선뜻 재교정을 결정하기도 힘든 것이 사실이다.  

치아교정 시 치아의 배열과 턱관절 구조, 치아와 잇몸의 상태를 제대로 파악하지 않은 채 치아교정이 이루어지는 경우 만족도가 낮을 수밖에 없기 때문에 교정 전 반드시 사전 검진이 체계적인 곳을 방문하는 것이 좋으며 충분한 상담과 대화를 통해 의료진의 개선방향과 본인이 원하는 치아나 얼굴형의 차이를 줄여 나가는 것이 보다 만족도 높은 치아교정을 진행할 수 있는 방법이라 할 수 있다. 

단순히 치아의 배열과 치아의 심미적인 부분만을 고려하여 교정을 진행하다보면 가지런한 치아와 저작력은 개선될 수 있으나 전체적인 얼굴형이나 입술라인은 배제되기 마련이다. 
보다 만족도 높은 치아교정의 결과를 바란다면 치료 계획을 수립할 때 얼굴형과 입술라인까지 고려한 계획이 수립되어야 하며 교정 중 상황에 맞게 치료계획을 수정하면서 치아교정을 진행하는 것이 좋다. 

장기간의 치료가 이어지는 만큼 치과를 선택할 경우 교정과전문의가 진료하는지 치료 전 충분한 상담과 대화를 통해 개선방향을 맞춰 가는지 세심한 부분까지 신경 쓴 치료계획이 수립되는지 등을 알아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도움말 : 울산 삼산동 아이유치과교정과치과 김형문 원장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