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디에이성형외과 조민수 원장]  

크고 또렷한 눈은 상대방에게 호감 가는 인상을 줄 수 있고 동시에 전체적으로 세련된 이미지를 만들어준다. 이에 자신의 눈매에 콤플렉스를 가진 이들은 쌍꺼풀수술을 계획하는데, 약간의 변화만으로도 크게 달라진 변화를 줄 수 있고 또렷해진 눈매로 자신감 있는 인상을 심어줄 수 있는 수술이기 때문이다. 

쌍꺼풀수술은 홑꺼풀에 쌍꺼풀 라인을 만들어주는 수술을 말하며, 눈꺼풀에 겹쳐지는 쌍꺼풀 라인을 잡아줌으로써 보다 크고 시원한 눈매를 연출하는데 도움을 준다. 수술방법은 절개법, 자연유착 매몰법 등이 있다. 

절개법은 근막을 절개라인에 유착시켜 절개하는 수술방법으로 눈의 피부와 근육이 두껍고 눈두덩이에 지방이 많은 경우에 주로 적용한다. 처진 눈꺼풀, 부어 보이는 지방층을 제거해 답답해 보이는 눈매를 또렷한 눈매로 개선해주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자연유착 매몰법은 피부를 절개하지 않고 눈꺼풀에 매듭을 만들어 쌍꺼풀라인을 연출하는 수술이다. 자연유착쌍꺼풀은 쌍꺼풀 라인을 따라 작은 구멍을 만들기 때문에 눈수술 붓기가 비교적 적고 자연스러운 라인을 연출할 수 있다. 

이러한 쌍꺼풀수술은 경우에 따라 눈매교정과 트임수술을 병행해 보다 또렷하고 시원한 눈매를 만들어주는 것이 기대 가능하다. 

눈을 뜨는 근육의 힘이 약해 눈동자를 많이 가릴 경우에는 안검하수를, 눈 사이 거리가 넓거나 눈매가 답답해 보이는 경우, 눈꼬리가 올라간 경우에는 트임수술을 각각 함께 시행하여 넓고 큰 눈 모양을 만들어줄 수 있다.  

눈매교정은 과도하게 처진 윗 눈꺼풀을 교정해주는 눈수술로, 미세한 구멍을 통해 눈 뜨는 근육인 상안거근의 장력과 길이를 조절해주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이러한 눈매교정수술에는 비절개눈매교정이 포함되며, 눈 밑 다크서클 개선을 위한 눈밑지방재배치, 비대칭 교정을 위한 짝눈교정도 함께 많이 이루어진다. 

트임수술은 눈의 앞뒤 방향을 터주어 눈의 입체감과 공간감을 높여주는 수술을 말하며, 수술방향 및 원리에 따라 앞트임, 뒤트임으로 나뉜다. 앞트임은 몽고주름을 이루고 있는 눈가 피부를 절개해 위치를 조정한 뒤 남은 불필요한 피부 조직을 절제해 눈 앞머리 부분을 트여주는 방법이다. 

눈뒤트임은 눈 뒤쪽 외안각 건을 절개해 그 위치를 원하는 방향으로 옮겨주는 방법이다. 눈꼬리를 당겨줘 눈의 가로 길이를 늘려주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이처럼 눈매교정, 트임수술 등 다른 눈성형과 병행이 가능한 쌍꺼풀수술은 개개인의 얼굴 특징을 고려하지 않고 유행하는 쌍꺼풀라인을 우선순위로 생각하여 수술을 진행한다면 부작용 또는 불만족으로 인해 쌍꺼풀재수술로 이어지는 상황이 생길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따라서 개인의 눈 모양, 이목구비, 피부두께, 지방량을 고려하여 적절한 수술방법을 결정하고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자신에게 어울리는 쌍수의 모양을 만들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쌍수, 쌍꺼풀매몰 등 후기를 꼼꼼히 살펴보고 해당 병원이 환자별 맞춤 수술을 진행하는지, 체계적인 사후관리 프로그램을 운영하는지 등을 확인해야 한다. 

도움말 : 디에이성형외과 조민수 원장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