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일반기사
발목 접질렸을 때 찜질은 냉찜질? 온찜질? 병원가기 전 발목염좌 응급처지법 알아보기...인대 파열 주의
등록일 : 2019-07-24 11:18 | 최종 승인 : 2019-07-24 11:18
양윤정

[메디컬리포트=양윤정 기자]

▲힐을 신었다면 특히 더 주의하자.(사진=ⒸGettyImagesBank)

발을 잘못 디뎌서 발목이 꺾긴 경험은 누구나 있을 것이다. 몇 분 아프다 말면 좋으련만 어딘가 잘못된 모양인지 계속 발목이 욱씬 욱씬 아프다면 조치를 취해야 한다. 발목 접질렸을 때 발생하기 쉬운 발목 염좌는 만성이 되기 쉽기 때문이다.

발목 염좌란?

발목 염좌는 발목 접질렸을 때나 발목이 비정상적으로 뒤틀렸을 때 혹은 외상 등으로 인대가 손상돼 발생한다. 발목뼈가 비틀리면서 관절을 지지하는 인대가 늘어나게 되고 염증이 생긴다. 발목 접질렸을 때는 주로 삐끗한 방향 반대쪽 인대가 망가진다. 물론, 발목 안쪽 인대가 손상된 경우도 있다.

▲통증이 심하다면 바로 병원으로 가자.(사진=ⒸGettyImagesBank)

발목 접질렸을 때 증상

발목 염좌는 손상된 인대에 통증이 유발되고 해당 부위가 빨갛게 붓는다. 발목 염좌 손상은 인대가 손상된 정도에 따라 3가지로 구분한다. 1도 손상은 가벼운 손상, 2도 손상은 약간의 불안정성, 3도 손상은 인대 파열이다. 인대 파열의 경우 반드시 병원을 방문해 전문적인 치료를 받아야 한다.

▲파스를 뿌리기도 한다.(사진=ⒸGettyImagesBank)

발목 접질렸을 때 치료

발목이 망가지면 걸음부터가 불편하기 때문에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준다. 발목 통증을 무시한 채 억지로 발목을 사용하면 염증이 계속 심해져 우선 발목을 푹 쉬게 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가벼운 염좌라면 굳이 병원을 찾지 않아도 된다. 집에 할 수 있는 응급조치 중 하나는 압박 붕대나 보호대 착용이다. 압박 붕대는 너무 강하게 압박하지 않도록 조심한다. 누울 때 발목을 심장보다 높게 올리면 통증 완화에 효과적이다.

찜질을 하고자 한다면 우선 냉찜질을 하자. 아이스팩이나 얼음을 넣은 비닐봉지 등을 활용해 냉찜질을 하며 동상의 위험이 있으니 찜질 시간이 20분을 넘지 않도록 한다. 과도한 냉찜질은 조식 손상을 야기하며 동상에 걸릴 위험이 높다. 부종이 사라지면 온찜질을 해줘도 괜찮다.

통증의 정도가 심하거나 충분한 휴식에도 통증이 가라앉지 않는다면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좋다.


가장 많이 본 기사
오늘의 베스트 5
현대인의 병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