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일반기사
'야식' 참을 수 없어... 속쓰림 현대인 '매스틱' 효능으로 위 건강 지키자! 매스틱 부작용과 역류성식도염에 좋은 음식 '매스틱' 먹는 방법
등록일 : 2019-07-24 10:52 | 최종 승인 : 2019-07-24 10:52
정혜영

[메디컬리포트=정혜영 기자]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위에는 매스틱이 잘 듣는다는 소리에 역류성식도염, 만성 위염 증상을 호소하는 사람들의 관심이 커졌다. 매스틱은 최근 크릴 오일, 레몬밤, 시서스 가루와 함께 건강기능 보조식품으로 주목받고 있다. 위에 좋은 음식 매스틱은 위염이나 위궤양, 위암을 비롯해 단순 속 쓰림 증상과 명치 통증 등에 효능이 있다. 특히 음주가 잦은 요즘 사람들은 위염을 달고 사는 만성 위염 증상에 시달리고 있다. '신의 눈물'이라는 별명답게 매스틱은 그리스 키오스섬 매스틱 나무에서 1년 단 한 번 추출하는 수액을 굳혀 매스틱 추출 원물로 만든 것을 말한다. 투명한 조각을 매스틱 검이라고 부른다. 다만 매스틱검은 파는 곳도 많지 않고 가격도 비싸다. 그래서 나온 것이 매스틱 원물 추출물 가공식품인 매스틱 가루, 매스틱 분말이다. 먹는 법이 편리해 매스틱 환이나 매스틱 과립 등 다양한 형태로 출시됐다. 윗배가 아프거나 소화불량이 잦은 경우 식이섬유가 풍부한 매스틱으로 위염을 다스리자. 매스틱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자.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매스틱 효능·효과 및 부작용

매스틱은 위산이 역류해 계속되는 마른기침, 목이물감, 윗배 통증, 가슴 통증과 호흡곤란을 야기하는 역류성식도염에 좋은 음식이다. 위염과 위궤양 등 위 관련 염증뿐 아니라 다른 염증에도 효과가 좋다고 알려졌다. 위장 건강과 대장염, 관절염, 통풍 등 염증 해독능력이 있어 통증을 완화시킨다. 특히 4대암으로 꼽힐 만큼 발병률이 증가추세인 구강암에 좋은 음식이기도 하다. 매스틱검 효능은 지독한 입냄새와 치주질환을 예방해 외국에서는 자일리톨처럼 매스틱 치약, 매스틱 껌 등 메스틱 성분을 포함한 제품이 있다. 입냄새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다. 치아에 충치 등 문제가 생긴 경우 편도염으로 인한 편도결석이 있을 때, 위장 관련 기관이 좋지 않은 경우 등이다. 설포라판 성분은 강력한 살균작용을 해 항암, 항염 등에 도움을 준다. 장내 헬리코박터균 증식을 막아 전반적인 복부 통증과 복부팽만, 소화불량 발생을 감소시킨다. 천연물질 매스틱은 부작용이 없는 편이다. 다만 임신 중인 임산부, 모유 수유 중인 산모는 섭취를 지양하며 과다섭취 시 설사, 복통, 두드러기 등을 유발할 수 있다. 식약처 인증마크를 확인하고 식물 알레르기(알러지)가 있는 경우 섭취에 주의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매스틱 분말(가루), 매스틱 검 먹는 방법

매스틱은 하루 권장 섭취량인 1,000mg을 초과해 섭취하지 않도록 한다. 매스틱 검은 그리스인들이 껌처럼 씹어 추출물을 흡수한 뒤 뱉곤 했다. 매스틱검은 갈아서 가공한 것이 바로 매스틱 분말이다. 매스틱 분말은 미지근한 물에 녹여 차로 마시거나 1티스푼을 우유나 두유, 요구르트, 요거트에 타서 먹으면 소화력이 좋아진다. 매스틱 맛은 시원하고 깔끔하다. 매스틱 분말을 그냥 물이나 음료에 타 먹는 방법도 추천한다. 매스틱 구입시 반드시 검증된 제품을 구매하도록 한다.


가장 많이 본 기사
오늘의 베스트 5
현대인의 병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