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일반기사
건조한 피부로 고민? 히알루론산 효능에 '주목' 먹는 히알루론산 부작용은?...저분자 어류·피쉬콜라겐까지
등록일 : 2019-07-23 13:46 | 최종 승인 : 2019-07-23 13:46
양윤정

[메디컬리포트=양윤정 기자]

▲피부에 좋은 성분들이 많다.(사진=ⒸGettyImagesBank)

피부를 반짝반짝 빛나게 만들기 위해선 뭐든 할 수 있다는 사람. 그들이 '바르지' 않고 '먹기' 시작했다. 다른 여러 가지 효능을 가진 건강식품에 덤으로 붙어있는 노화 방지, 항산화 기능이 아니다. 정말, 피부를 위한 식품이다. 화장품 성분에서 벗어나 이제 직접 섭취하기에까지 이른 '히알루론산'과 '콜라겐'이다.

먹는 히알루론산 효능

히알루론산은 주로 힘줄이나 인대, 연골에서 추출할 수 있는 성분이다. 히알루론산이 피부와 친해진 이유는 히알루론산이 가진 수분 관련 특수한 성질 때문이다. 히알루론산은 수분의 1000배를 끌어 모은다고 알려졌다. 피부가 건조한 사람에겐 이만한 성분이 없는 셈. 피부에 좋다고 이미 널리 알려진 콜라겐과도 사이가 좋아 콜라겐을 원활히 움직이게 하는 윤활유가 되기도 한다. 이외 피부의 손상된 부분 복원, 면역력 향상으로 인한 피부 질환 예방 등에 효능이 있다.

이런 다양한 효능 덕택에 히알루론산 앰플, 히알루론산 토너, 히알루론산 원액 등의 화장품 성분으로 많이 사용됐다. 이제는 히알루론산 가루, 먹는 히알루론산과 같이 직접 섭취할 수 있는 제품들도 소비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깨끗한 피부를 유지하는 것은 어렵다.(사진=ⒸGettyImagesBank)

먹는 히알루론산 부작용

히알루론산은 과다하게 섭취 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어 정해진 용량을 섭취해야 한다. 일부 사람들에게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기도 한다. 임산부나 어린 아이 역시 전문가와 상담 후 섭취를 결정하도록 하자.

먹는 콜라겐 저분자콜라겐펩타이드

콜라겐은 이전부터 피부에 좋은 성분으로 알려졌다. 콜라겐은 돼지껍데기, 닭발, 족발 등에 함유돼 있다고 해 이런 동물성 콜라겐을 일부러 먹는 사람들이 있지만, 콜라겐의 효능을 보기 위해선 분자가 큰 동물성 콜라겐이 아닌, 분자가 작은 저분자, 어류콜라겐에 주목해야 한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저분자콜라겐펩타이드를 피부 주름 개선과 탄력, 보습에 효과를 보인다고 인정했다. 저분자 콜라겐은 이외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기도 하며 심혈관계질환, 연골, 관절 건강에도 효능을 보인다.


가장 많이 본 기사
오늘의 베스트 5
현대인의 병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