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일반기사
따끔따끔 구내염 증상 빨리 낫는 법 알려면 원인을 확인하라...수족구와는 다른 아프타성·헤르페스·편평태선 구내염
등록일 : 2019-07-23 13:19 | 최종 승인 : 2019-07-23 13:19
양윤정

[메디컬리포트=양윤정 기자]

▲구내염을 잘못 건드리면 끔직한 통증이 느껴진다.(사진=ⒸGettyImagesBank)

평상시와 다름없이 음식을 입에 넣는 순간 '따끔' 통증이 느껴진다. 통증이 느껴지는 곳에 혀를 가져가보니 무언가 생겼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거울을 보고 입을 벌려 눈으로 확인해보니 아니나 다를까. 구내염이 생겼다. 도대체 언제, 어떻게 생겼는지 알 수가 없는 구내염, 비교적 심각하지 않는 질환이기는 하지만 입을 먹을 때마다 여간 불편한 것이 아니다. 구내염의 원인과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구내염이란?

구내염은 구상에 발생하는 염증성 질환이다. 염증이 생기는 이유는 다양하며 그에 따른 염증의 특징도 다르다.

아프타성 구내염

아프타성 구내염은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가장 대표적인 구내염이다. 원형의 작음 염증이 생기며 원인은 불분명하다. 바이러스, 세균은 물론, 피로, 스트레스, 면역력 약화 등이 현재 아프타성 구내염을 유발하는 요인으로 추측되고 있다. 아프타성 구내염은 별도의 치료행위를 하지 않아도 1~2주내로 사라진다. 증상이 심하면 구내염 연고제를 처방받기도 한다. 아프타성 구내염의 원인이 명확하지 않은 만큼, 예방이나 빨리 낫는 법을 딱 잡아 말하기 어려우나 비타민, 철분 등을 골고루 섭취하며 충분한 휴식을 취하면 효과가 있다고 한다.

▲영양분을 골고루 섭취하자.(사진=ⒸGettyImagesBank)

헤르페스 구내염

헤르페스성 구내염은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유발된다. 피부 손상, 점막을 통해 침입한다. 헤르페스 바이러스 1형에 의한 감염은 구내염과 인후염이 가장 대표적인 증상으로 나타난다. 헤르페스 바이러스 구내염도 자연적으로 치료가 되기 때문에 별다른 치료를 받지 않는 경우가 많다. 치료를 진행하면 항바이러스제를 처방받기도 한다.

편평태선 구내염

편평태선 구내염은 다른 구내염들과 조금 다른 모양이다. 잇몸, 볼, 입술 안쪽, 혀 등지에 하얀 그물같은 모양의 선이 나타난다. 통증은 사람에 따라 다르다. 편평태선 구내염은 자가면역질환으로 알려져 있으며 외상에 의해 생기기도 한다. 편평태선 구내염 치료는 먼저 편평태선 구내염이 나타난 원인을 알아보고 그 원인을 제거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흡연자는 금연을 하며 스테로이드제 가글을 해 증상을 완화시킨다. 편평태선 구내염은 다른 합병증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음으로 하얀 그물 모양의 구내염이 발생했다면 병원의 진료를 받도록 한다.


가장 많이 본 기사
오늘의 베스트 5
현대인의 병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