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일반기사
'냉방병' 두통·복통 완화 어떻게? 오늘 날씨 낮 최고 34도! 습기 제거 위해 '에어컨' 막 틀다간 냉방병 증상, 냉방병 치료와 냉방병 음식
등록일 : 2019-07-23 11:14 | 최종 승인 : 2019-07-23 11:14
정혜영

[메디컬리포트=정혜영 기자]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여름 감기, 냉방병은 에어컨을 무자비하게 트는 경우 두통과 복통, 설사 등 각종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다. 밀폐된 공간에서 환기 없이 강한 냉방기가 작동하는 경우 감기나 몸살, 권태감을 동반한 신체적·정신적인 고통을 느낀다. 냉방병 치료를 위해 병원을 찾아야 할까? 에어컨병이라 불리는 냉방병은 열을 동반하기 때문에 해열제를 처방하기도 하고 근육통이 발생해 소염진통제 등의 약을 쓰기도 한다. 마른기침 감기 증상이 나타나 감기에 좋다는 차를 들이켜고 체온을 급격하게 변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냉방병은 전염되지 않지만 체질에 따라 냉방병 환자가 한 곳에서 여럿 발생할 수 있으므로 특히 유의해야 될 여름 유행병이다. 냉방병 증상과 치료 및 냉방병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자.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냉방병 원인

감기를 일으키는 바이러스가 여름철에도 나타난다. 특히 낮 최고 기온이 34도를 경신한 이런 날씨에는 실외 온도가 높고 습도까지 높아 에어컨을 자꾸 켜게 되는데 실내기온과 외부 온도의 차이가 크면 클수록 바이러스가 활성화된다. 이는 미약한 감기 초기증상을 앓는 환자에게 침투해 면역력을 더욱 떨어뜨리고 냉방병으로 인한 증상을 나타낼 수 있다. 에어컨 청소를 깨끗이 하지 않은 경우에도 에어컨 냉각수나 공기가 세균에 오염돼 감염시키기도 한다. 냉방기인 에어컨은 사용하는 사무실이나 어린이집, 학교 등을 너머 건물 전체로 퍼질 수 있으니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특히 면역력 높이는 음식을 섭취해주고 에어컨 필터 점검과 정기적인 청소가 필요하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냉방병 증상

냉방병 증상으로 대표적인 것이 호흡기 질환이다. 혹은 기관지염이 발생하는 등 인후통과 콧물, 기침, 가래 등에 시달린다. 에어컨을 풀 가동하면 할수록 오한이나 몸살, 재채기, 두통과 복통, 설사 증상이 심해지고 에어컨 노이로제에 걸려 과민성대장증후군(과민대장증후군) 등에 시달릴 수 있다. 눈, 코, 목구멍이 건조해지고 가슴이 답답한 흉통과 만성 피로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여성의 경우 하복부 통증이나 불쾌지수가 늘어 생리통이 심해지고 예민해질 수 있다.

여름철 에어컨 적정온도 추천

여름철 에어컨은 21~26도로 유지하는 것을 추천한다. 정부는 2010년부터 공공기관 여름철 실내적정온도를 28도 이상으로 유지하길 발표했지만, 지난해 폭염주의보를 겪으며 세계 각국에서 일사병과 열사병으로 사망하거나 고통을 호소하는 사람이 늘었다. 사람마다 체질이 다르고 한기를 느끼는 데는 차이가 있다. 추운 실내온도로 인해 손가락이나 발 저림 등 냉방병 증상을 예방하기 위해 가동 후 정기적으로 환기를 시키고 직접 에어컨을 쐬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서큘레이터나 선풍기를 함께 사용하는 것도 에너지절약과 냉방병 예방에 도움이 된다. 냉방병에 좋은 예방 음식은 홍삼, 블루베리, 토마토 등 면역력을 높이고 몸을 데우는 음식이 좋다.


가장 많이 본 기사
오늘의 베스트 5
현대인의 병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