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일반기사
'다이어트' 효과는 덤! '염증' 타파하는 '노니' 모링가와 비슷하지만 달라... 염증에 좋은 식품 노니열매, 발효 노니 먹는 법 및 노니 부작용
등록일 : 2019-07-23 09:43 | 최종 승인 : 2019-07-23 09:43
정혜영

[메디컬리포트=정혜영 기자]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노니 열매를 포함해 노니꽃과 뿌리, 줄기 모두 버릴 것이 없다. 약재로 쓰이기 때문이다. 언뜻 모링가와 분말 가루(파우더) 색깔이 비슷한 노니는 서로 닮은 효능을 가지고 있다. 염증에 좋은 식품이라는 것이다. 노니는 베트남뿐만 아니라 라오스, 태국, 말레이시아 등 여름철 휴가지로 각광받는 곳에서 재배한다. 이웃 나라인 대만과 중국 역시 노니 원산지다. 신혼여행지로 알려진 하와이와 조금은 생소한 타히티에서도 노니를 생산한다. 노니 맛은 치즈 냄새에 가깝다. 썩은 치즈 냄새가 나서 우리나라 사람 비위에 노니 튀김, 노니 샐러드, 노니무침 등 음식으로 만들어 먹기에는 무리가 있다. 최근 노니 효능과 부작용이 주목받으면서 노니 먹는법에 대해 알아보는 이들이 많다. 염증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진 노니 열매 먹는 법으로는 발효 노니, 노니 액기스, 노니 말린 것인 건노니, 노니즙, 노니분말 등으로 먹는 방법이 있다. 고혈압과 당뇨에도 관계가 있다는 노니에 대해 알아보자.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노니 효능

염증에 좋은 식품 노니는 다이어트 효능으로 더욱 인기 있다. 23일 아침 생활 정보프로그램 '모닝 와이드'를 통해 노니로 나이를 가늠하기 힘들만큼 늘씬하고 탄탄한 몸매를 유지하는 중년 여자연기자가 등장했다. 그녀는 노니 발효액이나 노니액기스 등으로 노니즙을 섭취해 건강한 몸매를 유지하고 있다. 노니는 체중감량의 효과가 있으며 칼륨이 많아 혈관 속 나트륨을 배출한다. 꾸준히 복용하면 질염과 아토피 피부염, 스트레스성 위 염증, 혈관염증, 입속 염증 구내염 등 각종 염증에 좋은 식품이 된다. 또한, 항염효과가 큰 노니는 통풍에 좋은 음식이다. 엄지발가락부터 발, 손마디, 무릎 등에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는 통풍발작 증상 예방을 돕는다. 진통소염제에 부작용이 있거나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천연 진통제 노니로 통증을 줄일 수 있다. 고혈압과 노니는 상관관계가 있다. 노니는 고혈압 예방 치료에 효능이 있다. 발효 노니, 노니열매, 노니파우더를 꾸준히 섭취하면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다. 당뇨 초기증상으로 의심해볼 수 있는 공복혈당을 낮춰 당뇨에 좋은 음식이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염증에 좋은 식품 '노니' 섭취 방법

유기농 노니 원액이나 노니 분말 가루의 효능을 물에 희석한 노니차로 즐길 수 있다. 노니차를 비롯해 염증에 좋은 차로는 산수유 생강차 등이 있다. 노니 발효액 액기스 먹는법은 샐러드드레싱으로 활용하거나 노니쥬스를 만들어 먹는 것이다. 노니 말린 것, 말린 건노니 역시 견과류와 함께 콥샐러드를 만들어 섭취하거나 바나나 등 포만감을 주는 과일과 함께 갈아 먹어도 좋다. 노니즙이나 노니 환, 노니 알약을 섭취할 경우 먹는 법은 표기된 정량을 지킨다.

노니 부작용

노니 성질은 따뜻하다. 몸에 열이 많거나 땀을 많이 흘리는 다한증 환자인 경우 노니 섭취를 삼가는 것이 좋다. 노니는 다행히 보이차, 녹차, 홍차 종류인 얼그레이, 다즐링, 얼그레이 등과 달리 카페인이 없어 불면증 증상에 대한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된다. 다만, 노니 과다복용 시 노니로 인해 설사나 복통을 유발할 수 있다. 신장 이상 증상이 있는 사람, 노니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부작용 우려가 있으니 섭취에 주의를 기울인다.


가장 많이 본 기사
오늘의 베스트 5
현대인의 병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