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의 배열은 기능적인 부분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가지런하지 못한 치아는 발음상 문제를 지니고 있거나, 저작활동이 원활하지 않아 소화장애가 생길 수 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치아교정을 고려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

치아교정은 치열을 고르게 만들어주는 방법으로 기능적인 부분과 심미적인 문제를 개선하고 있다. 불규칙한 치열과 턱의 구조를 바로잡아 치아의 기능 향상을 돕고 있으며 골격적인 부조화를 바로잡아 건강한 구강 조직을 만들고 있다.

치아교정을 진행할 시에는 초기 진단을 통해 치아배열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확인해봐야 한다. 과거에는 금속 장치를 붙이고 철사를 묶는 메탈교정의 치아교정이 주로 진행됐으나 최근에는 다양한 교정법이 대중화되면서 빠르게 교정 효과를 볼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치아교정은 체계적인 진단과 상담을 통해 진행되어야 하는 치료이므로 여러 차례의 내원이 필요하다. 치료 중에도 장치가 탈락하거나 철사가 찔리는 등 여러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접근성이 좋은 가까운 위치에 있는지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

치아교정 치과 선택 시에는 개인의 치아와 골격의 상태, 입술 주변 연조직의 두께나 활성도 등의 특성까지 파악하고 치료 계획에 반영되는지 확인해봐야 한다. 치아교정 치료를 진행하기 전에는 사전 수립된 치료 계획대로 일관되게 진료를 받을 수 있는 치과인지, 치과 교정과 의료진이 상주하는 곳인지 파악해야 한다. 풍부한 경험과 숙련된 노하우를 지닌 의료진의 정확한 진단을 받아야 하며 면밀한 사후 관리가 이루어져 있는지 살펴보는 것이 권장된다.

치아교정은 잇몸뼈의 상태를 비롯해 잇몸질환의 유무와 치아의 상태 등 여러 가지 상태에 따라 치료시기, 기간, 치료법이 달라질 수 있다. 치아교정 치과를 선택할 시에는 정밀 검사를 위한 3D CT, 모르페우스 장비나 여건이 제대로 갖춰져있는지 확인해야 하며 의료진의 책임 진료를 통해 개인별 상태에 따른 개별 맞춤 치료 계획이 뒷받침돼야 한다.  

도움말 : 인천 구월동 치아교정치과 연세반트교정치과 시경근 대표원장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