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일반기사
성인병 예방에 좋은 음식 '양파' 효능은? 여름 반찬으로 제격인 양파김치·양파장아찌 레시피까지
등록일 : 2019-07-22 15:43 | 최종 승인 : 2019-07-22 15:43
김지원

[메디컬리포트=김지원 기자]

▲양파 효능을 알아보자(사진=ⓒ게티이미지뱅크)

양파는 다양한 음식에 활용되는 채소다. 양파 종류는 황색 양파, 흰색 양파, 자색 양파가 있다. 양파 파종 시기는 8월 중순~9월 상순이며, 양파 수확 시기는 4월 상순~6월 중순이다. 양파 원산지는 서아시아 또는 지중해 연안이다. 좋은 양파 고르는 법은 단단한 양파를 고르면 된다. 아울러, 들었을 때 묵직한 양파가 좋은 양파다. 양파 보관법은 망에 담아서 통풍이 잘되는 서늘한 곳에 걸어두면 된다. 양파 효능을 비롯하여 MBN '알토란'에서 소개한 양파 요리 '양파김치', '양파장아찌' 만드는 법을 알아보자.

▲양파는 숙취 해소에 도움이 된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양파 효능

양파는 고혈압, 동맥경화와 같은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된다. 양파의 퀘르세틴은 혈관 손상을 방지할 뿐만 아니라 나쁜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는 데 효능이 있다. 양파의 유화알릴 성분은 면역력 강화에 효과적이다. 아울러, 뇌졸중과 비만을 예방한다. 유화알릴은 소화에도 효능이 있다. 소화액의 분비를 돕는다. 양파는 숙취 해소에 좋은 음식이기도 하다. 술을 마실 때 양파가 들어간 요리를 안주로 먹으면 숙취를 줄일 수 있다. 양파는 불면증 치료에도 좋다. 잠이 안 올 때 양파를 썰어서 베개 주변에 두면 잠드는 데 도움이 된다.

▲양파김치 레시피는?(사진=ⓒ게티이미지뱅크)

양파 요리 - 양파김치 만들기

양파김치 만드는 법을 알아보자. 양파 15개는 끝 1cm를 남겨두고 칼집을 4번 낸다. 냄비에 까나리액젓 1컵, 소주 8컵, 마른 고추 5개, 청양고추 5개를 넣고 센 불에서 5분간 끓인다. 끓인 다음 체에 걸러 미지근하게 식힌다. 칼집 넣은 양파에 식힌 절임물을 붓고 약 30분간 절인다. 절인 후 체에 밭쳐 절임물을 거른다. 볼에 찹쌀밥 반 컵과 물 1컵으로 만든 찹쌀풀국, 고춧가루 1컵, 매실액 5큰술, 다진 생강 1작은술, 다진 마늘 3큰술, 양파 절임물 8큰술, 다진 새우젓 3큰술을 넣는다. 채 썬 당근 1개, 홍고추 5개, 부추 반 단을 넣고 버무린다. 절인 양파 사이사이에 김칫소를 넣고 반나절 동안 냉장 숙성한다.

▲양파장아찌 레시피는?(사진=ⓒ게티이미지뱅크)

양파 요리 - 양파장아찌 만들기

양파장아찌 만드는 법을 알아보자. 양파 7개를 반으로 자른 뒤 사 등분 한다. 자른 양파를 유리병에 넣는다. 청양고추 10개는 꼭지를 잘라낸 뒤 삼등분한다. 자른 청양고추는 유리병에 담는다. 볼에 진간장 6컵, 황설탕 5컵, 식초 3컵을 넣고 섞어 기본 장아찌 양념장을 만든다. 냄비에 월계수 잎 7장, 고추씨 1컵 반, 물 3컵을 넣는다. 센 불에서 약 10분간 끓인다. 고추씨와 월계수 잎을 체에 밭쳐 거른다. 만든 기본 양념장에 소주 반 컵, 매실액 반 컵, 고추씨와 월계수 잎 우린 물 1컵, 까나리액젓 반 컵을 넣으면 장아찌 양념장 완성이다. 유리병에 장아찌 양념장 9컵을 넣는다. 양파가 양념장에 푹 잠기도록 누른 후 유리병의 뚜껑을 닫아 보관한다.


가장 많이 본 기사
오늘의 베스트 5
현대인의 병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