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GettyImagesBank)

단호박의 대표적 효능인 노란색 베타카로틴은 애호박과 늙은 호박보다 9~10배가량 많다. 항산화 작용을 하는 이 영양성분은 항암효과가 뛰어나다. 밤호박은 밤처럼 단맛이 나는 미니 단호박을 말한다, 단단한 녹색 단호박 껍질을 벗기면 노랗고 달콤한 속살 맛이 좋다. 크기가 작고 보관이 용이해 미니밤호박도 역시 인기를 끌고 있다. 단호박 샐러드는 단맛과 부드러운 식감이 특징인 샐러드 종류다. 단호박 제철은 연중계속이다. 단호박 철이 따로 없어 언제 먹어도 맛있다. 맛좋은 단호박은 숙성이 잘되면 꼭지가 잘 마르고 당도가 높아진다.

우리가 아는 호박요리는 굉장히 많다. 설날, 추석 등 명절에 호박식혜 만드는 방법으로 시원하고 몸에 좋은 디저트 음료 단호박 식혜를 만들 수 있다. 단호박전 만들기 역시 명절이나 전통 한식을 먹을 때 잘 어울리는 반찬 및 술안주가 될 수 있다. 단호박 에그슬럿은 대표적인 1인 미니 밤호박 요리로 전자렌지로 간편하게 만들 수 있는 요리다. 모짜렐라 치즈와 계란을 넣고 전자렌지나 에어프라이어에 조리하면 완성된다. 뭐니 뭐니 해도 단호박 하면 단호박 스프·단호박죽이다. 백종원 단호박죽 초간편 레시피는 단호박 껍질을 깐 뒤 믹서기에 단호박과 물 두 컵을 넣고 밥을 넣어 다시 갈아주는 방법이다. 요리법이 간단해 이유식 재료로 사용하기도 한다. 단호박을 조각내거나 잘게 믹서기로 갈아 소분해 냉동보관하면 필요 시 즉석 요리할 수 있는 이유식을 만들 수 있다. 단호박의 효능과 부작용 칼로리와 단호박 찌는 법에 대해 알아보자.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단호박 효능과 칼로리

단호박 100g은 70칼로리다. 단호박 한 개 칼로리는 단호박 무게에 따라 계산할 수 있다. 단호박은 펙틴 성분이 함유돼 위궤양이나 위염에 좋은 음식이다. 음식 소화력을 높이고 변비에 좋으며 붓기빼는 데 단호박주스나 호박즙을 달여 먹으면 효과가 좋다. 마를 갈아 단호박 마차를 만들면 소화를 돕는 효능이 있다. 단호박 껍질에는 항산화 작용을 하는 페놀산이 함유돼 베이킹소다로 깨끗이 세척한 뒤 함께 요리하면 노화 방지와 발암물질 억제 효능이 있다. 유행병인 소아 수족구나 구내염 증상으로 음식물 섭취가 곤란할 경우 유동식으로 죽을 먹는 경우가 있다. 단호박 죽은 아이 죽종류 중 특유의 달달한 맛으로 거부감 없이 먹을 수 있는 죽이다. 녹두죽 끓이는 법과 비슷하다. 특히 백종원 단호박죽 만들기 레시피는 물과 단호박 조각, 흰쌀이나 찹쌀을 넣어 손쉽게 끓이는 법으로 알려졌다. 영양성분이 가득한 단호박은 임신 중 태아 뇌세포 발육을 돕고 임산부 부종과 고혈압에 좋은 음식이다. 해독작용과 당뇨병 예방 음식이며 아연이 인체 핵산 및 단백질 합성에 도움을 준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단호박 부작용 호박 보관법

단호박은 과다섭취하면 베타카로틴이 피부에 침착되면서 코나 인중, 눈 주변 등에 침착돼 피부색이 변하는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단호박은 오래 보관하려면 서늘한 박스에 넣어 직사광선을 피한다. 냉동보관은 반드시 단호박을 담은 비닐팩을 밀폐하는 것이 중요하다.

전자레인지로 단호박 찌는 법과 단호박찜 만드는 법

단호박 요리는 매우 다양하다. 단호박 에그슬럿을 비롯해 단호박죽, 단호박 찜, 단호박주스, 단호박 식혜, 단호박전 만들기 등 단호박찌는 법으로 단호박 샐러드를 만들어 다이어트 식단으로 먹기도 한다. 단호박 숙성기간은 보름 정도고 숙성방법은 서늘한 곳에 두면 된다. 단호박 찌는 시간은 전자렌지 기준 약 4~6분 정도다. 단호박이나 미니 밤호박을 베이킹소다로 깨끗이 세척한 뒤 호박씨를 긁어내고 조각내 비닐팩에 넣어 전자레인지에 가열한다. 전자레인지를 활용해 만든 단호박찜은 오리고기를 넣어 훈제오리단호박찜으로 만들어도 맛이 좋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