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일반기사
통풍 초기증상 '엄지발가락' 통증 주목해야...통풍 원인·증상부터 통풍에 좋은 음식과 안 좋은 음식까지
등록일 : 2019-07-22 11:52 | 최종 승인 : 2019-07-22 11:52
김지원

[메디컬리포트=김지원 기자]

▲통풍에 걸리는 이유는?(사진=ⓒ게티이미지뱅크)

통풍에 걸리면 엄지발가락 통증이 먼저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엄지발가락 통증 뒤에 발등, 발목 등으로 통풍 부위가 확장된다. 통풍 원인, 증상을 비롯하여 통풍에 좋은 음식과 안 좋은 음식까지 총정리했다.

▲여성보다 남성이 통풍 발생 위험이 크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통풍 원인

통풍의 원인은 요산이다. 요산은 소변으로 나오는 산성 물질로, 퓨린 성분이 체내에서 에너지로 사용된 후에 발생하는 일종의 찌꺼기 물질 같은 것이다. 요산은 콩팥을 통해 소변으로 나온다. 만들어진 요산은 모두 체내로 배출되어야 한다. 요산이 배출되지 못하면 관절, 콩팥, 혈관 등에 쌓이게 된다. 쌓인 요산은 고체 상태로 변한다. 우리 몸의 면역계가 이 요산 결정을 세균, 바이러스와 같은 외부 침입자로 생각하고 공격한다. 이에 염증 반응이 일어나면서 통풍 증세가 나타난다. 통풍은 주로 남성에게 발생한다. 남성은 콩팥에서의 요산 제거 능력이 나이가 들수록 감소한다. 반면에 여성은 폐경 이전까지는 여성호르몬 때문에 요산 제거 능력이 유지된다.

▲통풍 증상은?(사진=ⓒ게티이미지뱅크)

통풍 증상

통풍 증상은 무증상 고요산혈증, 급성 통풍성 관절염, 간헐기 통풍, 만성 결절성 통풍 등의 단계를 거친다. 무증상 고요산혈증은 요산 수치가 높은 상태지만 관절염, 통풍 결절 등 통풍 증세가 안 나타난 상태다. 급성 통풍성 관절염은 일반적으로 엄지발가락에서 많이 발생한다. 이후에는 전신에서 나타나는 경우가 흔하다. 발작이 여러 관절을 침범하고 열이 난다. 간헐기 통풍은 통풍발작 사이의 증상이 없는 기간을 뜻한다. 간헐기를 거쳐 만성 결절성 통풍의 시기가 되면 통풍 결절 증상이 나타난다. 통풍 결절은 손, 발가락, 발목 부위 등에 비대칭적이고 울퉁불퉁한 덩어리를 만든다. 이에 더 큰 장갑이나 신발을 사용해야 한다.

▲미역은 통풍에 좋은 음식이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통풍에 좋은 음식과 안 좋은 음식

해조류는 통풍에 좋은 음식이다. 김, 미역과 같은 해조류는 약알칼리성 식품인데, 약알칼리성 식품은 요산을 녹이는 데 효능이 있다. 현미 역시 통풍 치료에 도움이 된다. 현미는 독소 배출 음식이다. 현미에는 독소를 배출하는 피틴산 성분이 들어있다. 이에 현미를 꾸준히 섭취하면 통풍 증상 개선에 효과가 있다. 이 외에 통풍에 좋은 음식으로는 감자, 고구마, 저지방 우유, 달걀, 채소류, 두부, 콩 등이 있다. 통풍에 안 좋은 음식으로는 맥주, 고기, 등푸른생선 등이 있다. 퓨린이 많은 음식은 통풍에 나쁜 음식이라고 보면 된다.


가장 많이 본 기사
오늘의 베스트 5
현대인의 병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