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일반기사
무서운 성인병 중 하나 '당뇨병', 합병증까지 이어질 가능성 커...당뇨 원인·증상·치료방법부터 당뇨 음식까지
등록일 : 2019-07-19 16:28 | 최종 승인 : 2019-07-19 16:28
김지원

[메디컬리포트=김지원 기자]

▲당뇨는 성인병이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당뇨는 고혈압, 동맥경화와 같이 성인병으로 꼽히는 질환이다. 당뇨병은 혈중 포도당 농도가 높은 것이 특징이다. 당뇨는 합병증 위험이 매우 크다. 절대 가볍게 생각해서는 안 되는 질환이다. 당뇨 원인, 증상, 치료 방법과 더불어 당뇨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까지 한 번에 알아보자.

▲당뇨 원인은?(사진=ⓒ게티이미지뱅크)

당뇨 원인과 증상

당뇨 원인은 유전적 원인, 운동 부족, 스트레스, 잘못된 식습관, 췌장 수술, 약제 등이 있다. 당뇨에 걸리면 당뇨 초기증상으로 갈증이 나타난다. 혈당이 올라가면서 자주 갈증이 난다. 급격히 살이 빠지는 것도 당뇨 초기 증세 중 하나다. 당뇨에 걸리면 공복감도 자주 느낀다. 당뇨는 합병증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당뇨 합병증으로는 망막병증, 신기능 장애, 족부궤양 등이 있다. 망막병증이 발생하면 실명에까지 이를 수 있다. 이에 당뇨병 환자는 당뇨 합병증 검사도 주기적으로 받아야 한다.

▲당뇨 치료는 혈당 관리가 중요하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당뇨 치료 방법

당뇨는 혈액검사를 통해 진단할 수 있다. 혈액검사를 받기 전에는 8시간 공복을 지켜야 한다. 공복 후 혈당 수치를 통해 당뇨를 진단한다. 공복 후 혈당 수치가 126mg/dL 이상이면 당뇨로 판정한다. 당뇨 정상 수치는 100mg/dL 미만이다. 당뇨 치료를 위해서는 혈당 수치 관리를 해야 한다. 당뇨는 완치가 어렵지만,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당뇨 치료 방법으로는 인슐린 치료, 약물치료, 당뇨 식단, 운동, 체중 조절 등이 있다. 당뇨 환자는 당뇨 식단표에 따라 식사를 해야 한다. 혈당 수치는 음식 섭취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 아울러, 당뇨 환자는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당뇨에 좋은 운동은 수영, 걷기, 자전거 등이 있다.

▲당근은 당뇨에 좋은 음식(사진=ⓒ게티이미지뱅크)

당뇨 식단 - 당뇨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혈당 낮추는 음식은 당뇨에 좋은 음식이다. 혈당지수 낮은 음식으로는 보리, 귀리, 콩, 자두, 체리 등이 있다. 당근은 당뇨 예방법이다. 당근의 카로티노이드는 당뇨를 예방하는 데 효능이 있다. 해바라기 씨는 인슐린 저항성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 시금치도 당뇨에 좋은 음식이다. 시금치는 인슐린 분비를 조절하는 효능이 있다. 당뇨에 좋은 간식은 견과류다. 혈당 낮추는 차로는 구기자차, 우엉차 등이 있다. 당뇨에 나쁜 음식도 있다. 혈당지수가 높은 음식은 당뇨에 나쁜 음식에 속한다. 감자는 혈당지수가 높은 편이다. 피클이나 장아찌처럼 설탕, 소금 등을 사용해서 조리한 음식도 당뇨 식단에 부적합하다. 아울러, 복숭아, 포도, 파인애플, 감은 당뇨에 나쁜 과일이다.


가장 많이 본 기사
오늘의 베스트 5
현대인의 병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