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일반기사
고유정은 조현병일까? 조현병 초기증상 반항하는 아이 잘 지켜봐야...조현병 원인과 치료방법 알아보기
등록일 : 2019-07-19 10:55 | 최종 승인 : 2019-07-19 10:55
양윤정

[메디컬리포트=양윤정 기자]

▲끔찍한 사건이 일어났다.(사진출처=ⓒJTBC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끔찍한 사건이 일어났다. 전 남편을 무참히 살해한 것도 모자라 시신을 심각하게 훼손한 고유정. 구속기소 된 피의자 고유정은 현재 여러 명의 재소자가 있는 혼거실에서 밥도 잘 먹고 인사도 잘하며 지낸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고유정의 살해방법이 일반사람들은 도저히 상상도 할 수 없을 정도로 끔찍해 고유정에게 정신병이 있는 것이 아니냐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조현병'을 의심하는 것이다. 언론을 통해서 자세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고유정은 시신을 훼손해 쓰레기 종량제 봉투에 담아 유기했다고 한다. 이에 대해 경찰은 정신질환에 대해선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고 전했다.

▲조현병 환자는 환각과 환청에 시달리곤 한다.(사진=ⒸGettyImagesBank)

조현병 원인

조현병 원인에 대한 연구는 활발히 진행 중이다. 조현병 환자의 뇌를 분석한 결과 뇌세포의 차이가 발견된 경우도 있었고 신경전달 물질 도파민, 세로토닌 이상도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한다. 직계가족 중 조현병 환자가 있다면 조현병 환자가 없는 가구보다 발병 확률이 10배 이상 높다는 조사 결과도 나왔다. 조현병이 유전적인 영향도 받고 있을지도 모른다는 사실을 암시한다. 이외 다양한 생물학 원인, 환경적 원인이 복합적으로 묶여 조현병을 유발한다고 한다.

조현병 초기증상

조현병의 첫 발현 시기는 남성 10대 후반에서 20대 초반, 여성 20대 중반에서 30대 초반이다. 조현병은 초기에 이상행동이 일시적인 반항으로 보이기 쉬워 조기발견이 어렵다. 조현병 증상에는 환각, 환청이 있고 망상으로 현실을 직시하지 못한다. 비논리적인 사고를 할 수 있으며 우울한 상황에서 웃거나 재미있는 상황에서 우는 것처럼 일반적이지 않은 감정표현을 한다. 조현병 증상이 심해지며 아예 표정이 사라지기도 한다.

▲조현병 치료는 주의 사람 모두가 함께 노력해야 한다.(사진=ⒸGettyImagesBank)

조현병 치료

조현병은 복합적인 치료를 장기간 진행한다. 조현병 치료에는 환자 본인은 물론, 가족, 주변 사람 모두가 참여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사회적 치료, 인지 행동 치료, 약물치료를 권유하며 해당 환자가 왜 조현병에 걸렸는지 조현병의 원인 알아내 생리적, 환경적 요인을 완화시킨다. 조현병의 완치는 힘들다고 알려졌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꾸준히 치료를 진행하면 다른 사람들과 어울려 사회생활을 하는 것이 가능할 정도로 호전된다고 한다.


가장 많이 본 기사
오늘의 베스트 5
현대인의 병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