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일반기사
칼로 찌르는 듯한 통증 동반하는 '대상포진'은 예방접종 필수! 대상포진 초기증상은?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까지
등록일 : 2019-07-18 15:05 | 최종 승인 : 2019-07-18 15:05
김지원

[메디컬리포트=김지원 기자]

▲대상포진은 통증이 심하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대상포진은 몸의 신경절에 잠복 상태로 있던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가 다시 활성화되면서 나타나는 질병이다. 발병 위치는 피부와 신경계다. 일반적으로 면역력이 낮은 60세 이상의 성인에게서 발생한다. 면역력이 크게 떨어진 상태에서 발병하면 전신에 퍼져 사망에까지 이를 수 있다.

▲대상포진 증상으로 피부 발진이 나타난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대상포진 초기증상

대상포진 초기에는 근육통, 오한, 발열 등 증상이 나타난다. 감기와 증상이 비슷해 대상포진이라는 것을 알아채기 어렵다. 시간이 지나면서 통증이 나타난다. 대상포진 증세인 통증은 가려움 같은 가벼운 증상부터 찌르는 듯한 심한 통증까지 각양각색으로 발생한다. 아울러, 통증 부위의 피부 표면에 발진과 수포가 일어난다. 붉은 반점에서 물집으로 변한 후 고름이 차고 딱지가 된다. 대상포진은 얼굴, 등, 허벅지, 팔 등 전신 곳곳에 나타날 수 있다. 대상포진은 초기치료가 중요하다. 초기치료 골든타임도 있을 정도다. 발진과 수포가 발생한 이후 72시간 이내 치료를 시작해야 한다. 대상포진 치료 방법으로 예방주사, 신경 주사 치료, 약물치료 등이 있다.

▲대상포진 예방접종 나이는?(사진=ⓒ게티이미지뱅크)

대상포진 예방접종

대상포진 예방접종 대상은 나이 기준이 있다. 50대 이상을 대상으로 한다. 기억이 안 나더라도 수두 바이러스에 감염됐을 확률이 높다. 이에 수두 감염 여부를 떠나 대상포진 예방접종을 하는 것이 좋다. 대상포진을 이미 겪은 사람도 예방접종을 받을 수 있다. 대상포진 예방접종 주의사항은 접종 후 3개월간 임신 피하기, 발열 등 급성 병증이 있는 경우 회복 후 접종 등이 있다. 대상포진 예방접종 가격은 병원마다 차이가 있다. 방문할 계획인 병원에 대상포진 예방접종 비용을 문의해보자.

▲당근은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이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

대상포진은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 발병한다. 이에 대상포진 예방을 위해서는 면역력 강화에 효능이 있는 음식을 먹어야 한다. 면역력 높이는 음식으로는 청국장, 당근, 토마토, 브로콜리 등이 있다. 술은 대상포진에 나쁜 음식이다. 대상포진에 걸렸을 때는 금주하는 것이 좋다. 커피 역시 대상포진 환자에게 안 좋은 음식이다. 카페인이 많은 차 종류는 삼가야 한다.


가장 많이 본 기사
오늘의 베스트 5
현대인의 병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