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일반기사
저혈압 증상 "쇼크에 사망까지 관리 필요" 기립성 저혈압이란? 저혈압 수치와 원인...저혈압에 좋은 음식
등록일 : 2019-07-18 11:27 | 최종 승인 : 2019-07-18 11:27
양윤정

[메디컬리포트=양윤정 기자]

▲저혈압도 위험한 질환이다.(사진=ⒸGettyImagesBank)

혈액은 혈관을 통해 이동한다. 혈액이 혈관 속을 움직일 때, 혈관벽에 닿는 압력을 혈압이라고 한다. 고혈압은 뇌졸중, 심근경색 등 위험한 합병증에 걸릴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관리가 필요하다. 많은 사람들도 이 사실을 알고 있어 고혈압에 좋은 음식, 혈압 낮추는 법 등을 알아보곤 한다. 하지만, 고혈압이 있다면 저혈압도 있는 법. 상대적으로 덜 알려진 저혈압도 매우 위험한 증상이다. 저혈압에도 관심을 가져보자.

저혈압 수치

성인 기준으로 정상 혈압은 수축기 120mmHg 미만, 이완기 800 미만이다. 고혈압은 수축기 혈압 140mmHg 이상, 이완기 혈압 90mmHg 이상일 때는 말한다. 저혈압은 이렇게 딱 정해진 수치는 없으나 대체로 100/60mmHg 이하를 이야기한다.

기립성 저혈압

저혈압에는 일어날 때 갑작스럽게 혈압이 떨어지는 경우를 말한다. 정상인의 경우에는 일어나고 앉는 행위를 한다고 해서 혈압이 변동되지 않는다. 기립성 저혈압은 갑자기 일어날 시 혈압이 20/10mmHg으로 급격하게 떨어지는 경우도 있다.

저혈압 원인

저혈압의 원인은 다양하며 한 가지를 콕 찍어 이야기 할 수 없다. 심장 질환, 신경계 질환의 증상일 수 있고, 약물이나 출혈에 의해서도 저혈압이 발생한다. 아무런 이상이 없음에도 혈압만 낮게 나오는 상황도 더러 있다. 기립성 저혈압의 원인도 확실하지 않다. 당뇨, 만성 알코올 중독증, 류마티스 질환이 영향을 주거나 원인불명이기도 하다.

▲혈압 수치는 수축기와 이완기 수치로 판단한다.(사진=ⒸGettyImagesBank)

저혈압 증상

저혈압은 큰 증상이 발현되지 않을 수 있으나 심하면 실신까지 한다. 저혈압 쇼크가 왔을 땐 빠른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사망에 이르기도 한다. 어지러움, 두통, 무기력증이 일반적이며 식욕이 떨이고 멍해진다. 두통은 목 뒤쪽이 아픈 경우가 많다. 기립성 저혈압은 갑자기 일어났을 때 증상이 나타난다. 어지럼증, 현기증, 전신 무력감, 두통, 소변이나 대변이 마려운 것도 기립성 저혈압의 증상이다. 이런 증상들은 다시 누우면 빠르게 가라앉는다는 특징이 있다.

저혈압 관리

저혈압은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다. 저혈압 치료를 위해 약물을 처방하기도 하지만, 저혈압 증상이 완화되도록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우선적으로 진행된다. 머리와 상체를 조금 높게 하고 자거나, 천천히 일어난다. 오래 서 있게 된다면 탄력 있는 스타킹을 신는 것도 도움이 된다. 쓰러질 것 같으면 앉아있기 보단 눕는다.

▲건강을 위해 골고루 먹자.(사진=ⒸGettyImagesBank)

저혈압에 좋은 음식

저혈압에 좋은 음식은 혈관 건강에 좋은 음식이다. 레드비트, 토마토 등 혈관에 좋은 효능을 가진 음식들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또한, 탄수화물을 줄이고 소량 식사하며 비타민 A와 C, 식이섬유소가 많이 함유된 과일과 채소로 건강을 챙기자.


가장 많이 본 기사
오늘의 베스트 5
현대인의 병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