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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에 좋은 음식 '단호박', 여름에 시원한 단호박식혜로 재탄생! 단호박식혜 레시피는? 단호박 효능·찌는 법까지
등록일 : 2019-07-17 14:42 | 최종 승인 : 2019-07-17 14:42
김지원

[메디컬리포트=김지원 기자]

▲단호박 칼로리는?(사진=ⓒ게티이미지뱅크)

단호박 칼로리는 100g에 70칼로리다. 열량이 낮은 편이라 할 수 있다. 이에 단호박은 다이어트 식단에 빠지지 않는 인기 다이어트 음식이다. 단호박 다이어트 요리로는 미니 단호박 에그슬럿이 인기다. 아울러, 단호박 제철은 연중 계속이라 언제든지 맛있는 단호박을 먹을 수 있다.

▲단호박 효능은?(사진=ⓒ게티이미지뱅크)

단호박 효능

단호박의 노란색은 베타카로틴으로 인한 것이다. 베타카로틴은 항산화 물질이 카로티노이드의 일종으로, 뛰어난 효능이 있다. 베타카로틴은 세포 손상을 막는다. 아울러, 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심혈관 질환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 베타카로틴 덕분에 단호박은 눈에 좋은 음식이기도 하다. 베타카로틴은 체내에서 비타민A로 바뀌어 눈 건강에 도움이 된다. 단호박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다이어트와 변비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단호박 고르는 법은?(사진=ⓒ게티이미지뱅크)

단호박 찌는 법

단호박 고르기는 쉽다. 색깔과 무게를 보면 된다. 색깔이 고르고 짙으며 크기에 비해 무거운 단호박이 좋은 단호박이다. 전자레인지로 단호박 찌는 법은 간단하다. 단호박을 자른 뒤 씨를 제거한다. 자른 단호박은 일회용 봉지에 넣고 묶는다. 그 상태로 전자레인지에 8분간 돌리면 된다. 단호박 찌는 시간은 전자레인지 성능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전자레인지로 미니 단호박(미니 밤호박) 찌는 법은 단호박 찌는 법과 같다. 냄비로 단호박 삶는 법 역시 간단하다. 냄비에 찔 때는 찜기를 이용한다. 냄비에 물을 부은 뒤 찜기를 올린다. 자른 단호박을 찜기 위에 놓는다. 단호박을 찜기에 올릴 때는 자른 부분을 밑이나 옆으로 놓아야 한다. 그래야 물이 고이지 않는다. 뚜껑을 덮고 10분 정도 찌면 된다. 쓰다 남은 단호박 보관법은 랩으로 싼 뒤 보관하면 된다.

▲단호박식혜 레시피는?(사진=ⓒ게티이미지뱅크)

알토란 단호박식혜 만드는 법

단호박식혜 만들기 재료는 단호박, 엿기름 티백, 즉석밥, 설탕 등이 있다. 전기밥솥에 물 2L, 210g짜리 즉석밥 2개, 엿기름 티백 4개를 넣고 보온으로 4시간 둔다. 즉석밥은 안내된 조리 시간보다 30초 정도 덜 되게 전자레인지에 돌린 뒤 넣으면 된다. 단호박 절반의 씨를 발라낸 뒤 사 등분 한다. 자르기 전에 전자레인지에 5분간 돌리면 자르기 편하다. 자른 단호박은 15분간 찐다. 찐 단호박의 껍질을 벗긴 뒤 체에 내려 으깬다. 전기밥솥을 열어 밥 상태를 확인한다. 밥알 10개 정도 떴으면 엿기름 티백은 건져낸다. 삭힌 밥알 중 일부를 건져 물에 3번 헹군 뒤 새 물에 담가 냉장 보관한다. 완성된 식혜물은 냄비에 옮겨 담는다. 설탕 반 컵을 넣는다. 으깬 단호박을 체에 내려 넣는다. 거품을 걷어가며 센 불에서 10분간 끓인다. 차게 식히면 단호박 식혜 완성이다. 마실 때마다 삭힌 밥알을 조금씩 넣어서 마시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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