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일반기사
"윽" 가슴통증 병원가보니 역류성식도염...증상 완화에 도움! 역류성식도염에 좋은 음식과 피해야 할 음식
등록일 : 2019-07-17 11:22 | 최종 승인 : 2019-07-17 11:22
양윤정

[메디컬리포트=양윤정 기자]

▲가슴통증이 역류성식도염의 증상일 수 있다.(사진=ⒸGettyImagesBank)

밥을 먹고 바로 누울 때면 들리는 잔소리. 밥 먹고 바로 누우면 안 좋다는 말을 어려서부터 듣고 자란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식후 눕는 행위는 체중이 증가할 수 있고 뇌질환에 걸리는 위험도 높아진다고 한다. 그리고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질환은 역류성식도염이다.

역류성식도염 원인

위와 식도 사이에는 위로 내려간 음식물이 다시 올라오지 못하도록 하는 근육이 있다. 이 근육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하면 위에 있는 음식물이나 위산이 식도로 올라오게 된다. 이때, 여러 가지 증상이 나타는데, 이를 역류성식도염이라고 한다. 특히, 산성인 위산이 식도에 닿게 되면 식도가 손상되기도 한다.

▲식후 바로 눕지 말자.(사진=ⒸGettyImagesBank)

역류성식도염 증상

위의 내용물이 식도까지 올라오니, 목에는 이물감이 느껴진다. 위산으로 인한 통증도 동반될 수 있다. 목통증, 가슴통증이 유발되며 목 쓰림, 가슴 쓰림, 속 쓰림을 비롯해 트림도 신트림이 나온다. 가슴통증을 주로 흉골 뒤쪽에서 일어난다. 이런 역류성식도염 증상들은 식후 30분 이내에 발생한다. 역류성식도염이 자주 발생하고 오래되면 식도가 좁아지는 식도협착, 드물지만 식도암까지 발전할 수 있어 조심해야 한다.

역류성식도염 치료

역류성식도염은 내시경 검사를 통해 진단한다. 염류성식도염은 만성이 되지 쉬운 질환이기에 빠른 치료가 중요하다. 역류성식도염 치료는 약물치료과 행동교정으로 진행한다. 역류성식도염 약은 주로 위산억제제를 처방하는 경우가 많다. 역류성식도염은 흡연자, 비만인 사람에게 자주 나타나기 때문에 금연과 체중조절을 권장한다.

▲감자는 역류성식도염에 좋은 음식이다.(사진=ⒸGettyImagesBank)

역류성식도염 좋은음식 피해야 할 음식

역류성식도염 시 피해야 할 음식은 기름지고 자극적인 음식이다. 카페인과 탄산음료도 역류성 식도염에 나쁜 음식이다. 역류성식도염에 좋은 음식에는 양배추, 감자, 두부 등이 있다. 감자는 알카리성 식품으로 위산 분비를 억제하는 효능이 있다. 양배추 역시 양배추에 함유된 비타민U가 손상된 점막 회복을 도와주는 효능을 가져 역류성식도염에 효과적이다. 또한, 역류성식도염이 자주 일어난다고 하는 환자는 식사를 천천히 꼭꼭 씹어 먹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좋다.


가장 많이 본 기사
오늘의 베스트 5
현대인의 병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