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일반기사
토마토는 전립선암에 좋은 음식! 맛도 효능도 뛰어난 '토마토' 보관법은? 토마토 요리 '토마토 달걀볶음' 레시피까지
등록일 : 2019-07-17 10:47 | 최종 승인 : 2019-07-17 10:47
김지원

[메디컬리포트=김지원 기자]

▲토마토 효능을 알아보자(사진=ⓒ게티이미지뱅크)

토마토는 세계 10대 슈퍼푸드에 당당히 이름을 올릴 만큼 건강에 좋은 음식이다. 아울러, 토마토는 칼로리가 낮고 변비에 도움이 돼 다이어트 음식으로도 좋다. 이런 토마토의 효과 때문에 토마토 키우기가 인기다. 토마토 기르기는 아이들에게도 좋은 경험이 될 수 있다.

한편, 토마토 제철은 7월부터 9월까지다. 여름은 토마토 먹기 좋은 시기다.

▲토마토 성분은?(사진=ⓒ게티이미지뱅크)

토마토 효능

토마토에는 리코펜, 케타카로틴 등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이에 토마토는 노화 방지에 도움이 된다. 특히 리코펜은 강력한 항산화 성분으로 노화를 일으키는 활성산소를 제거해 세포의 재생을 돕는다. 토마토는 전립선암과 유방암에 좋은 음식이다. 암 예방에 효능이 있다. 토마토는 다이어트에도 좋다. 토마토 칼로리는 100g에 20칼로리다. 토마토는 열량이 낮고 식이섬유, 수분이 풍부하다. 당분도 낮은 편이다. 아울러, 토마토의 펙틴은 다이어트 중 생길 수 있는 변비를 막는다. 이에 토마토는 다이어트 음식으로 제격이라 할 수 있다. 토마토는 피로 회복에 좋은 음식이기도 하다. 피곤할 때 토마토를 섭취하면 피로 해소에 도움이 된다.

▲토마토는 종류가 다양하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토마토 보관법

토마토 고르는 법은 색과 향을 확인하면 된다. 색이 밝고 향이 달콤한 토마토가 맛있는 토마토다. 토마토를 보관할 때는 햇볕이 드는 창가에 두면 안 된다. 토마토는 그늘지고 선선한 곳에 보관해야 한다. 냉장 보관하면 쉽게 냉해를 입는다. 하루 이틀 안으로 먹을 때만 냉장 보관해야 한다. 아울러, 토마토는 꼭지를 위로 향하게 보관하는 것이 좋다. 꼭지가 떨어졌다면 꼭지 부분을 아래로 향하게 보관해야 한다. 꼭지가 떨어진 부분으로 공기가 들어가 과육의 수분이 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토마토 요리 레시피!(사진=ⓒ게티이미지뱅크)

토마토 요리 '토마토 달걀볶음' 만드는 법

토마토 달걀볶음은 아침 식사 대용으로 좋다. MBN '알토란'에서 소개한 토마토 달걀볶음 레시피를 알아보자. 토마토 계란볶음 만들기 재료는 토마토, 달걀, 대파, 멸치 액젓, 설탕 등이 있다. 토마토 2개를 8등분 한 뒤 반으로 자른다. 토마토에 설탕 1큰술을 뿌린다. 달걀 4개를 풀어 달걀물을 만든다. 멸치액젓 1큰술, 물 1큰술을 달걀물에 넣는다. 대파 1대를 5cm 길이로 썬다. 식용유를 두른 팬에 대파를 넣고 볶는다. 대파 향이 올라오면 토마토를 넣고 볶는다. 볶은 토마토를 접시에 옮긴다. 팬에 달걀물을 넣고 볶는다. 기포가 올라올 때 달걀물을 젓는다. 달걀이 반 정도 익으면 불을 끄고 잔열로 마저 익힌다. 달걀이 다 익으면 토마토를 넣고 한 번 섞으면 토마토 달걀볶음 완성이다.


가장 많이 본 기사
오늘의 베스트 5
현대인의 병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