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생 신청자격은 고용보험 가입 여부나 영업소득신고여부를 따지지 않으며, 일정한 수입이 있는 급여 소득자와 영업소득자, 아르바이트나 비정규직으로 고용되었더라도 일정한 소득이 있는 자로 현재 과다한 채무로 인해 지급불능의 상태에 빠졌거나 지급불능의 상태가 발생할 염려가 있는 개인에 한정 신청할 수 있으며 개인파산이란 개인인 채무자가 개인사업 또는 소비 활동의 결과로 자신의 재산으로는 모든 채무를 변제할 수 없는 상태에 이른 경우에 그 채무를 정리하기 위하여 스스로 파산신청을 하는 것을 말한다.

 

개인회생 및 파산 시행 이후 해마다 신청자가 늘어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면책결정을 받기가 굉장히 어려워지고 있다. 개인회생 파산 신청 시 필요한 서류들을 빠짐없이 준비해야 사건을 진행하는데 있어 불이익이 생기지 않는다.

 

개인회생 및 개인파산 신청 시 필요서류는 개인회생채권자목록, 재산목록, 채무자의 수입 및 지출에 관한 목록, 급여소득자 또는 영업소득자임을 증명하는 자료, 진술서, 신청일 전 10년 이내에 회생사건, 화의사건, 파산사건 또는 개인회생사건을 신청한 사실이 있는 경우 그 관련 서류도 함께 제출하면 된다. 개인회생진행절차는 서류준비 및 사건접수, 금지명령결정, 회생위원면담, 개시결정, 채권자집회, 인가결정 순으로 진행되며, 개인회생 절차는 각 지방법원마다 다소 차이가 있다.

 

도산전문변호사 이수학 변호사는 "개인회생신청을 할 때 1,2차 서류만 잘 준비해도 성공적인 면책결정을 받을 수 있다"며 "신청 전 반드시 허가 받은 법률사무소에서 충분한 상담과 자격, 절차 등을 설명을 듣고 변호사가 직접 관리하는지를 확인하고 사건을 진행해야 한다"고 조언하고 있다.

 

한편 법무법인 테헤란 회생의봄 상담센터에서는 월 100여건 이상의 수임사례를 보유하고 있으며 대표변호사의 책임아래 전담 회생팀을 구축하여 업무를 처리하는 회생 및 파산 전문 법률사무소로 전국 (서울, 인천, 남양주, 성남, 대구 등) 무료 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