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일반기사
여성 4대암 '자궁경부암' 원인과 증상·자궁경부암 예방접종에 대해 알아보자
등록일 : 2019-07-15 16:27 | 최종 승인 : 2019-07-15 16:27
장희주
▲자궁경부암 증상과 자궁경부암 원인, 자궁경부암 예방접종(사진출처=ⓒGetty Images Bank)

[메디컬리포트=장희주 기자] 자궁경부암은 여성 암 중 두 번째로 많이 발병하는 4대 여성 암 중 하나다. 최근 20~30대 여성층의 자궁경부암 발병률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다. 자궁경부암 증상과 자궁경부암 원인, 자궁경부암 예방접종을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자궁경부암 원인

자궁경부암은 주로 인유두종바이러스(HPV)에 의해 발생한다. HPV바이러스는 대부분 성관계를 통해 감염 혹은 전파되며, 종합검진 결과 인체유두종바이러스 의심 소견 대상자는 정기적인 산부인과 검진을 받아야 한다. HPV바이러스의 감염된 경우 대부분 특별한 증상이 없지만, 저위험군 바이러스 중 6번, 11번에 의한 감염일 경우 외음부 또는 성기에 사마귀, 통증, 소양증 등의 증상이 동반될 수 있고 조직이 쉽게 부스러지기도 한다. 또한, 고위험군인 자궁경부암의 초기증상은 대부분 성교 후 경미한 질 출혈이다.

자궁경부암 증상

자궁경부암 증상은 초기에는 나타나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어느정도 질병이 악화되기 시작하면 다양한 자궁경부암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대표적인 자궁경부암 증상인 비정상적인 질출혈을 시작으로 골반통, 요통, 질분비물의 증가, 체중 감소 등이 나타날 수 있다. 반면 질병이 악화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아무런 증상이 없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조기검진을 받는 것이 필요하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하고 있는 자궁경부암 무료검진은 만 20세 이상 여성이라면 누구나 2년마다 자궁경부세포 검사를 받을 수 있다. 조건에 해당하는 여성이라면 무료로 검진을 받아 자궁경부암을 예방할 수 있다.

▲자궁경부암 증상과 자궁경부암 원인, 자궁경부암 예방접종(사진출처=ⓒGetty Images Bank)

자궁경부암 검사

20~30대의 젊은 여성의 경우 특히 임신을 하거나 출산을 하는 시기이므로 꾸준한 산부인과 검진이 필요하다. 이 시기에는 각종 스트레스 등의 영향으로 생리통이나 생리불순 등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데, 최근에는 20~30대 여성에게도 자궁근종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자궁경부암 검사와 함께 초음파 검사, 분비물검사, 성병검사를 동시에 진행하는 것이 좋다.

자궁경부암 치료

자궁경부암의 치료방법은 크게 수술 , 방사선치료, 항암화학 요법이 있다. 이들 치료법은 암의 진행 정도, 즉 '병기'에 의해 선택되는데 암의 크기, 연령, 전신상태, 향후 출산 희망 여부 등을 고려해서 결정한다. 전암성 병변인 경우에는 원추절제술만으로도 완치가 가능하여 치료 후 임신이 가능할 수도 있지만, 침윤성 자궁경부암인 경우에는 대부분 광범위 자궁적출술 (radical hysterectomy)이나 항암화학요법 또는 방사선치료를 받게 되며, 경우에 따라서는 두 가지 치료법을 병행하기도 한다.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자궁경부암 예방접종을 권고하고 있으며 현재 20세 이상의 여성들은 자궁경부암 무료검진을 지원하고 있다. 자궁경부암 예방접종은 9~26세의 여성들이 맞는 것이 좋으며 성관계가 없는 여성일수록 효과가 높다.


가장 많이 본 기사
오늘의 베스트 5
현대인의 병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