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일반기사
[축농증 코세척 방법] 감기와 흡사 '축녹증 증상'과 코세척 방법을 알아보자
등록일 : 2019-07-15 15:43 | 최종 승인 : 2019-07-15 15:43
장희주
▲축농증 증상과 축농증에 좋은 코세척 방법(사진출처=ⓒGetty Images Bank)

[메디컬리포트=장희주 기자] 축농증 증상은 감기와 유사하기 때문에 증상을 판단하기가 어렵다. 축농증 증상은 일상생활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축농증 증상이 있다면 병원에 방문해 치료하는 것이 좋다. 축농증 증상과 축농증에 좋은 코세척 방법을 소개한다.

축농증이란?

축농증은 코 주변 얼굴뼈 속에 있는 '부비동'이라는 빈 공간에 염증이 생기는 증상이다. 축농증의 정식 명칭은 '부비동염'이다. 비염이나 감기 같은 호흡기 질환으로 콧속에 염증이 생기면 부비동으로 번지기 쉽다. 코와 부비동은 좁은 관으로 연결돼있기 때문이다. 정상적인 경우라면 코와 연결된 관으로 분비물이 배출되지만 염증이 심해지거나 농이 많이 고이면 축농증이 발병한다. 특히 아이들은 부비동의 크기가 작아 더욱 주의가 필요하다.

축농증 증상

축농증 증상은 콧물, 코막힘, 기침으로 코감기와 비슷해서 감기 치료를 반복하게 되는데 축농증은 엄연히 감기와는 다르다. 감기약을 먹어도 잘 낫지 않고 특히 기침증상이 3주 이상 계속되며 누런색 콧물이 지속되는 경우, 광대뼈 부위에 얼굴 통증이나 발작, 아침 기상 시 심한 입 냄새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축농증을 의심할 수 있다. 축농증을 제때 치료하지 않으면 중이염, 기관지염, 수면 무호흡증, 무기력증으로 진행될 수 있고 집중력에도 영향을 줄 수 있어 빠른 치료가 필요하다.

▲축농증 증상과 축농증에 좋은 코세척 방법(사진출처=ⓒGetty Images Bank)

축농증 코 세척 방법은?

코 세척이란, '비강세척'이라고도 하는 코 세척은 비강 내 점액과 잔해를 씻어 내는 것을 말한다. 특히 코 세척 효능을 살펴보면 꾸준히 코 세척을 하는 것만으로 비염 증상, 축농증 증상 개선에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가 있다. 코 세척은 여러 방법으로 할 수 있다. 주사기를 코 안에 넣어서 씻는 것, 분무기를 이용한 방법, 식염수를 코로 들이마시는 것 등이 있다.

집에서 코세척 방법

1. 미지근한 온도의 식염수액을 용기에 넣는다. 이때 코 세척 용기는 입구가 삼각형 모양으로 돼 있어 코 안에 쉽게 들어갈 만한 길이와 너비여야 한다.
2. 상체를 숙인 채 고개는 살짝 측면을 바라본 상태에서 입을 벌리고 용기에 넣은 식염수액을 코 안에 삽입한다.
3. 다시 반대쪽 콧구멍으로 식염수액이 흘러나온다.
4. 식염수액을 삽입할 때 '아' 소리를 내면 더 깔끔하게 비강 내 이물질을 빼낼 수 있다.
5. 같은 방법으로 양쪽 콧속을 세척한다. 마지막으로 코를 한 번 더 풀어내면 묽어진 점액을 완전히 제거할 수 있다.


가장 많이 본 기사
오늘의 베스트 5
현대인의 병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