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일반기사
코골이 고치는 법, 코골이 치료 방치하다가 '수면무호흡증' 원인이 될 수 있다고?
2019-07-12 17:15:45
장희주
▲ 코골이 원인과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의 상관관계, 코골이 치료, 코골이 방지기구(사진출처=ⓒGetty Images Bank)

수면중 코골이는 숙면을 방해하고, 수면무호흡증을 불러 일으킬 수 있다. 따라서 코골이를 단순히 생각하고 방치했다가 오히려 큰병을 초래할 수 있다. 코골이 원인과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의 상관관계, 코골이 치료, 코골이 방지기구에 대해 소개한다.

코골이 원인

코골이는 각종 질환을 초래하는 수면 장애 증상이라 할 수 있다. 그중에서도 고혈압은 코골이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대표적인 증상이다. 코골이는 수면 중 좁아진 기도 사이로 공기가 지나갈 때 발생한다. 따라서 코골이는 숨을 제대로 쉬기가 어려워지는데, 이는 폐쇄성 수면무호흡증의 발생 요인이 되기도 한다.

코골이·수면무호흡증

코골이가 심해지면 코를 골다가 호흡이 멎는 증상을 반복하는 수면무호흡증이 생길 수 있다. 수면무호흡증은 코골이가 심해져 기도가 순간적으로 막히면서 발생한다. 수면 중 10초 이상 기도가 막히는 무호흡이 시간당 5회 이상 발생했다면 수면무호흡증이라 할 수 있다. 수면무호흡증은 방치하는 경우 고혈압, 부정맥, 관상동맥질환, 뇌졸중, 인지장애 등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때문에 코골이가 있다면 가능한 빨리 전문적인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 코골이 원인과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의 상관관계, 코골이 치료, 코골이 방지기구(사진출처=ⓒGetty Images Bank)

코골이 치료

코골이 치료 방법에는 체중조절, 자세교정, 수술, 양압호흡기 치료, 구강 내 장치 등이 있다. 이중 체중조절과 자세교정을 가장 먼저 시도할 수 있다. 비만인 경우 정상체중에 비해 코골이가 3배 더 많이 나타난다고 알려져 있다. 따라서 과체중이거나 비만이라면 운동과 식단 조절 등으로 체중을 감량하는 것이 필요하다. 잠자는 자세 교정도 도움이 된다. 보통 천장을 보고 똑바로 누워 잘 때는 코골이가 심해지고 옆으로 잘 때는 코골이가 호전되기 때문이다.

코골이 방지기구

코골이 방지에는 구강내장치를 사용하여 혀 뿌리가 뒤로 밀려나 기도를 좁아지는 현상을 방지하는 방법이 있다. 양압기는 특수 고안된 마스크를 통해 기도로 압력을 보내 기도가 좁아지는 현상을 막아 코골이가 안생기게 해주는 장치인데 이러한 장치는 의사와 상의 후 본인에게 맞는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코골이스프레이는 약국에서 구매가 가능하기 때문에 손쉽게 사용할수 있다.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