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풍 초기증상 (사진출처=ⓒGettylmagesBank)

통풍은 바람만 불어도 통증이 느껴지는 질환 중 하나다. 통풍은 붓기와 함께 심각한 통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빠른 치료가 필요하다. 아래에서 통풍의 초기증상 및 증상과 통풍의 원인, 통풍에 좋은 음식까지 함께 알아보자.

통풍 증상

통풍의 초기증상은 발가락, 손가락 등의 통증으로 발생한다. 발가락에서 열감이 느껴지고 점점 부어오른다면 통증 초기증상을 의심해볼 수 있다. 또한 통풍증상으로는 압통, 발적, 부종, 관절 주변의 열반 등이 있다. 통풍 증상을 빨리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만성통풍이 될 가능성이 있다. 통풍 결절까지 진행되거나 결절 부위에 궤양이 형성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통풍의 원인 (사진출처=ⓒGettylmagesBank)

통풍 원인

통풍의 원인은 퓨린으로 인해 만들어지는 요산때문이다. 음식을 통해 퓨린을 섭취한 후 인체에서 대사하지 못한 산물이 요산이다. 요산이 요산염 결정으로 만들어져 관절, 힘줄, 주위 조직에 침착되고 이는 통풍의 원인이 된다. 퓨린이 많이 있는 음식 섭취가 주된 원인이 되며 노화로 인해 인체대사가 원활하지 못해 요산배출이 되지 않아 통풍이 발생하게 된다.

▲통풍에 좋은 음식 (사진출처=ⓒGettylmagesBank)

통풍에 좋은 음식

통풍에 걸렸다면 통풍에 좋은 음식과 통풍에 나쁜 음식을 구분해 식단을 지킬 필요가 있다. 통풍에 나쁜 음식은 퓨린이 많은 음식이다. 통풍에 좋은 음식은 야채류, 달걀, 우유, 과일류 등이 있다. 고기류, 가금류, 콩류, 동물의 내장, 생선류 등은 퓨린이 많은 음식으로 과다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